본문 바로가기
교무

2009년~현재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구상형)

by 통합메일 2014. 1. 1.
반응형

2009년~현재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구상형)


2010학년도(2009년)

1.교실에서 소심하고 조용하고 내성적이어서 아이들과 잘 못 어울리는 외톨이 중학생이 있다. 수학여행을 가는데, 이 학생은 가기 싫어한다. 그러나 학생의 부모는 수학여행을 가는 이번 기회에 반 아이들과 친해지라고 수학여행을 보내고 싶어한다. 이 경우 학생을 보학여행에 보내기 위해서 교사가 그 해당 학생에게 해야 할 일, 교사가 반 급우들에게 해야 할 일을 각각 두 가지씩 말해 보시오.


2.교학교장이 학교홈페이지에 모든 교사의 수업 동영상을 찍어 올리려고 한다. 초임교사인 본인에게 학교장이 교내자율장학 차원에서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 면접관이 학교장이라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의 적절성, 논리성, 유창성을 고려하여 말해 보시오.


3.경제문제, 학업문제, 가정문제(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를 지닌 아이가 학습에 있다. 이런 이질적인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자질을 말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2가지를 말해 보시오.


4.학급부적응 학생 명수, 교사가 방과 후 등을 통하여 학생의 학업을 많이 향상시켰다. 학업향상에 힘입어 자신감도 많이 향상되는 과정이었다. 우리 명수 파이팅! 그런데 시험에서 명수가 답안을 잘못 작성하여 답안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모자라는 상황이 발생하였으며 우리 명수가 추가시간 1분만 더 주면 잘 할 수 있다. 하는 상황이었다. 원칙적으로 명수에게 추가시간을 주면 안 되지만, 추가시간을 줄 경우 교육적 근거를 3가지 이상 말해 보시오.


5.논촌지역의 중학교 교사이다. 환경오염이 심각해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는데 참여가 저조하였다.

(1)문제원인 진단 (2)현 상황에 대한 파악 (3)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단계별로 예를 하나씩 들어 설명하라.


6.교사가 협동학습(모둠활동)를 진행하는데 모둠활동에 참가하지 않고 다른 문제집을 풀고 있던 지성이와 나눈 대화이다. 지성이의 대답을 보고 면접관이 지성이라고 생각하고 지도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 보시오.

※내용의 풍부함, 언어의 유창성, 논리의 적절성에 맞게 이야기하시오.

[지성이의 대답 요약: 지성이는 모둠활동보다 선생님의 깊이 있게 설명해주는게 더 좋다. 곧 있으면 시험인데 모둠활동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모둠활동은 왜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


7.교원평가제에서 교사의 ‘수업지도’ 항목에서 평가할 요소 3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말하시오.


8.과학중점학교의 교사이다. 현재의 성과보다 과장하여 교육청에 보고하면 앞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과장하지 않으면 지원을 못 받는다는 내용). 하지만 과정하지 않고 사실대로 이야기하기로 하였다. 이 선택을 정당화하는 이유를 3가지 제시하고, 그 근거를 말하시오.



2011학년도(2010년)

1.학기 초에 계발활동 동아리를 배정하려는데 한 동아리에 학생들이 너무 많이 몰려서 나머지 학생들이 원치않는 동아리에 배정되었다. 교사들 역시 원치 않는 계발활동을 맞게 되어 계발활동이 형식적으로 흘렀다.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동아리 활동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2.학교에서 진로교육 강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진로체험의 날’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A교사가 체험활동을 하게 되면 수업결손이 생길 수 있고, 교사의 업무부담이 커진다며 반대하였다. 다음의 조건에 맞추어서 A교사를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3가지) 우리 학교에서는 현재 ‘진로교과’를 배우고 있고, ‘진로상담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일 진로체험의 날(?)’까지 하게 되면 하루를 할애해야 하므로 일반교과 수업에 있어 차질이 생길 뿐 아니라 교사의 업무부담도 가중될 것입니다.

<조건>

1)근거를 들어서 말할 것

2)교사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할 것

3)유창성을 갖춰서 말할 것


3.김교사는 교원능력계발 평가에서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반응을 받았다. 학생들의 반응에 나타난 김교사의 문제점을 추론하고, 해결방안을 말하시오.

학생1: 김선생님의 수업은 듣고 나면 무엇을 배웠는지 모르겠어.

학생2: 김선생님은 매일 5분씩 늦게 수업을 끝내. 쉬는 시간이 부족해.

학생3: 김선생님은 한 학기가 다 지났는데 내 이름도 몰라.



4.신입생 예비교육이 있는 날이다. 김교사는 신입생 예비교육 행사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한 교복 업체에서 자사의 로고가 담긴 고가의 학용품을 주고, 형편이 어려운 학생 3명에게 장학금을 준다며 후원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교감 선생님에게 가서 이 사실을 여쭈었는데 교감선생님이 김교사의 생각을 묻고 그에 따라 결정하라고 한다. 이 업체의 후원을 거절한다고 할 때 적절한 이유를 말하시오.(3가지)


2012학년도(2011년)

1.교과

학기 초 급우관계 조사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반응을 얻었다. 아래 반응을 종합하여 볼 때, 어떤 문제가 예상되는지 말하고,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학급활동 3가지와 각 활동의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학생A: 평소 친구들을 잘 괴롭히는 D와 같은 반이 돼서 걱정이야.

학생B: D와 난 작년에 같은 반 친구로서 매우 사이좋게 지냈는데, 얼마 전부터 D가 자꾸 나를 괴롭히고 있어. 그런데 D와 이번에 다시 같은 반이 되어서 두려워.

학생C: 난 우리반 아이들이 누구건 관심없어. 공부만이 최고야.

2.비교과

교사의 곁에 있던 어떤 학생이 친구에게 욕을 했다. 교사가 지적을 하자. “벌점이 10점이나 남았는데 벌점을 주면 되지 왜그러세요.”라고 반문했다. 이렇게 벌점제가 학교에서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 2가지와 해결대책을 각각 제시하시오. (※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3.공통(교과/비교과)

학생A는 평소 선생님들께 인사도 잘하고 수업태도도 좋은 편이다. 그러나 뒤에서는 주변 인물들에 대해 험담을 자주하고, 최근에 전근 오신 국어선생님을 욕하였다. 교사가 A학생 옆을 지나다가 이를 들었다고 가정하고,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를 말하시오.(※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조건3개>

-학생A의 입장을 공감할 것

-학생A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할 것

-쉬운 단어를 사용할 것



4.교과

중학교 기말고사가 끝나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비디오나 보자고 한다.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당신의 교과차원에서 설명하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을 제시하시오. (※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5.비교과

A선생님은 학교에 새로 부임해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는데, 다른 선생님들이 아래와 같이 A선생님을 비판하고 있다. 교직윤리에 입각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시오.(※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교사B: A선생님은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 같은 문제에 관심이 크지만, 학생들에게 잔소리와 간섭을 너무 많이 하신다.

교사C: A선생님은 연수 참여나 대학원 공부와 같은 자기계발에는 열심이지만, 교사의 업무분장에는 적극적이지 않다.



6.지역균형 선발전형 추천으로 교장이 두 학생 중 한명을 추천하라고 한다. 교사인 당신은 누구를 추천할 것인가? (※답안 해당 주제에 있음)

학생A: 평균 96, 학생회장 출신, 군수의 아들

학생B: 평균 98, 임원 경험 없음, 빈농의 아들


1)누구를 선정할 것인가? 선정 근거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2)선정받지 못해 낙담한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013학년도(2012년)

1.박교사가 현재 근무하는 학교는 학생이 수업 중 휴대폰을 사용하다 걸리면 일주일간 압수를 하도록 하는 교칙이 있다. 박교사는 경수가 수업시간에 휴대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계속 목격하였다. 경수에게 휴대폰을 달라고 하자 경수는 “저 휴대폰 쓴 적이 없는데요? 증거 있으세요?”라고 말하며 자신의 것이니 줄 수 없다고 하였다. 경수를 지도하는 방안을 4가지 말하시오.


2.중학교 2학년인 A는 노래를 잘한다. 그래서 예술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가수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A의 어머니는 A가 공무원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A의 어머니는 A가 공무원으로 진로를 바꿀 수 있도록 교사에게 A를 설득해 달라고 하는 상황이다. 평소 A의 어머니는 교사를 적극 신뢰하고 있다. A의 어머니가 전화로 직접 부탁해 온 상황이라면 어떻게 말하겠는가?


3.박교사는 초임교사로서 발령을 받고 여러 가지 힘든 일에 치이고 있다. [자료]를 참고하여 박교사가 앞으로 성공적인 교직수행을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 3가지를 말하시오.

[자료](현재 박교사의 교직생활)

-행정처리업무에 미숙하여 수업시간을 5분씩 놓치고 있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동료교사에게 부탁을 하는 것을 껄끄러워 한다.

-방과 후 자율연수 수강 때문에 학생지도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



4.다음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존경하는 선생님’을 뽑은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어떤 교사가 더 적합한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와 그렇게 되기 위한 실천방안을 말하시오.





2009년~현재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구상형).hw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