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애드센스 용어 설명 (CPC, CPM, CTR, RPM)

by 통합메일 2014. 1. 23.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를 제대로 이요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용어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몰라도 수익은 알아서 들어오지만 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면 수익을 비교하고 수익률을 이해하는데 좀 더 편리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이 포스트에서는 CPC, CPM, CRT, RPM 등의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CPC 기반 광고

먼저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면 <CPC 기반 광고>라는 용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떄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의 광고 서비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CPM 기반 광고

또 한편으로 <CPM 기반 광고>라는 용어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문자가 클릭을 하지 않아도 페이지뷰가 늘어남에 따라서 즉, 광고가 노출됨에 따라서 그 노출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의 광고 서비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CPC와 CPM을 모두 채택하고 있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는요. 저도 CPC보다는 CPM을 기대하고 애드센스를 시작했습니다. 방문자가 굳이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수익이 발생하는 게 아무래도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떄문이지요. 하지만, 막상 보면 CPM기반으로 올라가는 수익은 거의 없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광고주가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를 수주할 때 CPC로 할 것인지 아니면 CPM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모양이고, 대다수의 광고주가 CPC를 선택하는 모양입니다. 저라도 그렇게 할 것 같네요. 아무래도 노출보다는 실질적으로 그 광고를 타고 내 상품 쪽으로 유입이 되어야 광고의 효과를 봤다고 할 수 있을테니까요?




3.CPC

한편, 구글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 페이지에 가면 실적보고서를 볼 수 있는데요, 거기에 보면 CPC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클릭당 수익>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내 광고를 클릭했을 때 나에게 얼마의 수익이 떨어지는지를 알려주는 것이죠. 하루 평균 단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게시물 페이지의 어떤 광고가 얼마의 CPC를 냈는지 확인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것을 이용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가입했습니다.) 애드센스 이용자들을 보면 보통 0.07~0.1달러가 평균적인 CPC인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CPC가 정말 안 나옵니다. 0.01이 허다하지요. 그래서 방문자가 늘어나도 전체 수익이 얼마 되질 않아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품질을 향상시키고, 해외 유입자를 노리는 방법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4.CTR

CTR은 페이지뷰 횟수를 클릭수로 나눈 값입니다. 다시 말해서 100개의 페이지뷰가 발생했을 때 클릭이 몇 번이나 이루어지는지 그 비율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1%라면 100번의 페이지뷰가 일어났을 때 1번의 광고 클릭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이용자들을 보면 보통 0.7정도를 일반적인 CTR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5.RPM

RPM은 1,000명이 방문했을 경우를 기준으로 계산한 수익률입니다. 계산식은 1,000 x CPC x CTR(%) 입니다. 예를 들어 CPC가 0.07 달러고, CTR이 0.7%라면 1,000 x 0.07 x 0.7%(0.7÷100)이 되어서 이를 계산해보면


1,000페이지뷰 x 0.07달러 x 0.7%(0.7÷100)

=70달러 x 0.7 ÷100

=0.49달러가 됩니다.


24시간이 끝나지 않아서 아직 하루의 수익이 끝나지 않았을 때는 CPC와 CTR이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 RPM도 함께 따라서 변합니다. 따라서 RPM을 보고 오늘 총 수익이 얼마나 나올지 예측할 수는 없고요. 날마다 혹은 달마다 방문자나 클릭률에 따라서 최종수익이 달라지잖아요? 그런데 일마다 혹은 달마다의 수익률을 비교해보고 싶을 때는 방문자와 클릭률이라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동등비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수익간의 수익률 비교를 위해서 필요한 게 RPM이라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서

1일 - 페이지뷰(1,000), 클릭수(50), RPM(0.45달러)----- 최종수익(0.45달러)

2일 - 페이지뷰(500),   클릭수(30), RPM(1.0달러)----- 최종수익(0.45달러)


이틀 간의 수익률이 이렇다고 가정할 때 두 날짜 간의 최종수익은 동일하지만 1일에는 1,000명이나 방문했는데 0.45달러가 나온거고, 2일에는 500명만 방문했는데 0.45달러가 나온 겁니다. 2일의 수익률이 더 좋은거죠. 그리고 이것은 RPM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CPC랑 CTR 등을 따져서 비교할 수도 있지만 RPM개념을 알면 RPM 수치만 보면 바로 수익률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1.  [애드센스 송금]웨스턴 유니온 퀵 캐쉬 구글 애드센스 송금인 주소 변경사항 (2)
  2.  [애드센스 송금] 웨스턴 유니온 퀵 캐쉬 가맹점 찾는 방법(국민은행, 농협, 하나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3.  반응형 애드센스 소스(Reactive adsense source)
  4.  2013년의 내 블로그 방문자 및 구글 애드센스 통계 그래프 (5)
  5.  구글 애드센스에서 PIN번호 편지가 왔다. (1)
  6.  반응형 애드센스 적용 성공
  7.  반응형 웹/블로그 skeleton spider web에 맞는 반응형 애드센스 소스
  8.  [유튜브]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단위 가이드 - Google AdSense ad units responsive Guide (2)
  9.  ㅠㅠ 모바일 스킨 되살림
  10.  [유튜브]구글 애드센스 주요 정책 위반 사례와 정책 집행에 대한 이해
  11.  구글 애드센스 - 티스토리 광고 게재 위치 위반사례 Top 5 (5)
  12.  [구글]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위치 가이드라인 강의 영상
  13.  구글 애드센스 단가(CPC) 순위 - Google Adsense Price (CPC) ranking
  14.  내 반응형 블로그 HTML 공개
  15.  반응형 블로그 설치 중간 보고 (4)
  16.  2013년 11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공개(November 2013 release of Google Adsense revenue) (2)
  17.  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HTML 태그(Google Adsense HTML tags to my blog)
  18.  애드센스 사용자에게 유용한 크롬 확장 기능 (Useful Chrome Extensions for Google Adsense User
  19.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한 페이지당 몇 개까지 허용될까? (2)
  20.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가입했습니다.
  21.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삽입하는 방법
  22.  구글 애드센스 가입 (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