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안드로이드 팟캐스트(podcast) 어플 비교 추천 <골라조캐스트>

by 통합메일 2013. 1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팟캐스트 RSS 목록을 추천했으니 그와 관련하여 그것을 들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컴퓨터로는 팟빵 사이트 http://www.podbbang.com/?mobile 를 통해 들을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듣기 위해서는

따로 어플리케이션을 준비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고 효과적이기 떄문이겠습니다.


일단 우리가 팟캐스트 어플리케이션을 찾기 위해 구글마켓(구글 플레이)에 들어가서 '팟캐스트'로 검색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 이따위로 많은데요.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 중에서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 쓸만한 것들을 잠깐씩 깔아서 써봤던 것 같은데요, 비교를 간략히나마 해보자면




1.팟빵: 무겁습니다. 실외에서 와이파이나 데이터 통신 없이 초기 구동이 안 됩니다. 저는 3G나 4G를 안 쓰기 때문에 팟빵을 쓰다가 갑자기 밖에 나가면 저장된 팟캐스트라도 들을 수가 없더군요. 직관적 즐겨찾기 불가능하며, 캐스트 안에 들어가서 <구독>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플레이어로 들어가는 버튼은 딱히 없고 상단바를 내려서 들어가야 하는 듯 합니다. 플레이어 UI는 쓸데없이 화려하게 만들어 놨는데; 그래도 30초 앞뒤로 밀고 땡기는 기능은 참 좋습니다.


2.팟캐스트허브: UI에서부터 노답. 광고는 어지럽고;


3.올팟캐스트: 한동안 꽤 잘 썼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를 가면서 무거워지고, 리스트기능이 없어서 굿바이 했죠. 그래도 이 중에서 제일 좋은 거 같습니다. 즐겨찾기도 직관적으로 할 수 있고요. 블루투스 헤드셋의 플레이 버튼도 잘 먹힙니다. 골라조 캐스트가 아니었다면 이 어플을 썼을 겁니다.


4.라디오팟: 올팟캐스트랑 비슷하긴 한데 약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개성이 없다고 해야 할지. 팟캐스트 사이를 돌아다니는 느낌도 좀 둔해서 마치 엉뚱한 어플로 웹서핑을 하는 느낌이 조금 들었던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 직관적으로 안 됩니다. 플레이어로 들어가는 버튼 있습니다.


5.펀캐스트: 약간 느리고, 팟캐스트 리스트는 너무 알록달록한데, 반면에 플레이어 UI는 너무 딱딱하고; 므 그러네요. 그리고 목록과 플레이어 간의 이동이 용이하질 않습니다. 꼭 상단바를 내려서 플레이어로 들어가야 하는 듯. 팟캐스트 피드 하나를 누르면 거기서 또 메뉴가 나와서 플레이를 할지 다운로드를 할지 결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6.젤리팟: 판도라 TV에서 만들었다는 것을 보고 좀 긴장을 했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는 쾌적합니다; 제 폰(갤럭시 넥서스: 듀얼코어 1.2)에서는 좀 버벅입니다만, 사양이 높은 폰에서는 예쁘고 좋겠어요. N7player를 베낀 것 같은 UI를 쓰고 있습니다. 겉멋이 잔뜩 든 느낌; 플레이어 화면에서 제스쳐로 MX플레이어처럼 소리, 진행 등을 컨트롤 할 수 있게 해놨는데.. 화면으로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인 팟캐스트 어플에서 그게 무슨 소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즐겨찾기 하려면 직관적으로는 안되고 해당 캐스트 안에 들어가서 <구독>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화면을 좌우로 넘겨서 플레이어로 들어갑니다.






자 이제 대망의 골라조캐스트입니다.






이 어플 추천을 위해 여기까지 달려왔습니다.

사실 이 어플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알짜배기입니다.

1.직관적 즐겨찾기가 가능하고(팟캐스트 목록에서 별표만 누르면 즐겨찾기(구독)이 됩니다.)

2,플레이어로 들어가는 방법은 버튼과 상단바 모두 가능합니다.

3.가볍습니다. 딱 봐도 가볍게 생겼습니다.

4.네트워트 환경이 아니더라도 다운받은 팟캐스트가 있다면 그냥 들을 수 있습니다. 즉, 어플 구동에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5.팟캐스트 리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즉, 여러가지 팟캐스트의 피드들을 하나의 플레이 리스트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매일 아침 김현정, 정관용, 신동호 같은 시사 프로그램의 팟캐스트를 하나의 리스트에 추가해서 자동으로 순서대로 플레이 되도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기능이 없으면 하나의 팟캐스트가 끝날 때마다 일일히 다른 팟캐스트를 플레이 시켜 줘야 합니다.

6.단점: 블루투스 헤드셋의 play/stop 버튼이 안 먹습니다.








좀 더 체계적으로 표를 만들어서 분류를 했으면 더 좋겠는데, 차마 그럴 정성이 없네요 ㅎ_ㅎ;

아무튼 이렇게 적고 보니 제가 팟캐스트 어플에 대하여 중요시 하는 것은

1.가벼움

2.즐겨찾기의 직관성

3.플레이어와 팟캐스트 브라우저를 자유롭게 왔다갔다 할 수 있는지

4.네트워크 없이 사용이 가능한지

5.리스트 기능이 있는지

인 것 같습니다.


물론 다분히 개인적인 취향이 들어가 있는 추천기라 하겠고요,

혹여 이러한 기준보다는 화려함이나 UI의 세련됨이 마음에 든다 하시는 분들은 젤리팟이나 올팟캐스트를 추천드립니다.

뭐 어찌됐든 듣기만 하면 되니까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