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adb sideload 명령어를 이용한 커스텀롬 플래싱하는 방법

by 통합메일 2014. 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 중에는 커스텀롬(커롬)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순정롬에 비해서 능력자분들이 뺄 것은 빼고 추가할 것은 추가하고, 성능도 개선시킨 커스텀롬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대상이지요. 보통 이러한 커스텀롬을 설치할 때는 '리커버리'라고 불리는 툴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그 원리는 인터넷에서 커스텀롬(커롬) zip파일을 구해서 스마트폰의 SD에 집어넣고 리커버리 모드로 재부팅을 해서 그 상태에서 install zip file 메뉴를 통해서 커스텀롬 zip파일을 플래싱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방법은

1.매번 롬을 바꿀 때마다 폰에 커스텀롬 zip파일을 복사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따르고

2.이따금 리커버리가 고장나거나 할 경우에는 사용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저는 그렇게 폰에 커스텀롬 zip파일을 복사에서 폰의 리커버리 모드에서 플래싱하는 방법 대신 폰과 컴퓨터를 연결해서 컴퓨터에서 폰으로 직접 커스텀롬 zip파일을 플래싱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CWM 리커버리의 install zip 내부에 install by sideload 인가 하는 메뉴가 있는 걸 발견하고 이게 뭔가 했습니다.


알아보니 adb sideload 명령어를 통해서 컴퓨터에서 폰으로 직접 롬파일을 플래싱할 수 있는 기능 같더군요.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db 프로그램 파일이 컴퓨터에 있어야 합니다.


조이풀님의 '갤럭시 넥서스 루팅하기' 프로그램을 쓰는 분들이라면 해당 프로그램 폴더 내부의 related 폴더를 보면 이 파일이 들어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related 폴더를 adb라는 이름으로 컴퓨터의 C드라이브 루트에 복사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커스텀 롬파일인 cm11-salkjsfas893lkjnsadlf어쩌구저쩌구를 타이핑하기 쉽게 cm11이라는 이름으로 같은 폴더(C:\adb\)에 복사했습니다.


아니면 이 게시물의 첨부파일을 받으세요,



adb_1.0.31.zip



받고 이 파일을 C:\adb\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압축을 푸세요. (C드라이브에 adb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그 안에 압축 풀라는 말입니다.)


이 상태에서 폰은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서 아까 말한대로 install zip의 install by sideload로 들어가서 대기합니다. 그 상태에서 컴퓨터와 폰을 연결합니다.









그랬을 때 제 컴퓨터의 장치관리자(내컴퓨터-속성)의 상태는 위와 같았습니다.

저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히는 건 아닌 것 같고, 조이풀님의 '갤럭시 넥서스 루팅하기'에서 드라이버 설치 메뉴를 통해서 설치된 드라이버가 저렇게 작동을 하는 건가 싶습니다.





http://main.develoid.com:81/google/Galaxy%20Nexus/갤럭시%20넥서스%20루팅하기/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갤럭시넥서스 루팅하기 v35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들여다보시면 related 폴더가 있습니다. 그 안에 SAMSUNG_USB_Driver라는 게 있는데 이게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아니면 내컴퓨터-속성-장치관리자에 들어가셔서 알 수 없는 장치의 드라이버 업데이트 메뉴를 통하여 드라이버 파일 위치를 갤럭시넥서스 루팅하기 폴더 여기저기에 지정해보시면 하나 얻어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다음에 윈도우 시작버튼-실행을 실행해서 cmd를 입력하여 엔터를 쳐서 커맨드 모드로 진입을 한다음.


cd\ 를 쳐서 루트로 올라가서


cd adb를 쳐서 C:\adb\ 폴더로 들어가서


adb sideload <파일명.zip> 를 치면 위와 같이 폰으로 보내서 플래싱이 됩니다.

(저는 cm.zip 파일을 플래싱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이때 해당 파일.zip는 반드시 c:\adb\ 폴더 안에 들어있어야 합니다.)


참 신기하죠?


이 방법은 커스텀롬 뿐만 아니라 gapps 파일에도 적용이 되고요. 폰트나 커널도 다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