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설치하기

by 통합메일 2014.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연히 자신의 블로그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설치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민족은 일찍이 잦은 외적의 침임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문화와 언어를 보존 발달시킨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지요. 한글이라는 매우 과학적인 문자는 우리 민족의 자랑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문화적 특수성은 필연적으로 문화 간의 단절을 야기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블로그 생활을 하다보면 그런 단절이 때로 뼈아프게 다가오는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세상은 넓은데 사용하는 언어가 한글이다 보니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도 한글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제한이 되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때로는 영어를 병기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노력은 아무래도 한계에 부딪히게 되더군요.


사실 이번에 소개하려는 방법도 획기적으로 그러한 단절을 해결할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만일 내 블로그에 외국인이 방문했을 때 그 외국인이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도구는 제 블로그 우측 상단에 보이는 구글 번역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https://translate.google.com/manager/website/


우선 이 URL로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혹은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다음 단계로 이동해서 각종 설정을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웹로그 분석 ID는 구글 애널리틱스 ID가 있어서 그것을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이렇게 코드를 얻을 수가 있어요. 위에 있는 코드는 티스토리 블로그-관리-HTML/CSS 편집에서 <head>의 바로 밑에 넣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_ㅎ









그리고 아래에 있는 코드는 여기 바로 밑에 있는 그림과 같이 설치했습니다. 보시죠.





티스토리-관리-사이드바에 들어가셔서 <HTML 배너출력> 사이드 메뉴를 하나 추가하시고요. 우측에 추가가 됐으면 <편집>버튼을 눌러서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세요. 저는 구글 번역기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복사한 코드를 HTML 소스란에 붙여넣으세요. 혹시 나중에 또 쓸지도 모르니까 사용자 모듈에 저장하기에도 체크 표시를 해주세요.


확인을 누르시고,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의 저장버튼 누르는 것 잊지 마세요.







그렇게 저장버튼까지 누르고 블로그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우측 상단에 구글 번역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저는 독일어로 번역을 해봤습니다.







자 이렇게 번역이 됩니다. 물론 구글 번역기를 사용한 번역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상하게 번역이 됐겠지만 그래도 정상작동한다는 점에 의의를 둬야 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