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복 ‘서브라이트듀오’제품은 반복 굴곡에 대한 내구성(이상없음), 건식 미끄럼저항(0.9μ), 충격흡수정도(1.08J),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겉창: 10,000회 이상에서도 이상없음, 갑피: 51,200회 이상없음), 접착강도(5.13N/mm) 등 대부분의 품질 측면에서 우수하였고 가격도 10만9천원으로 저렴하였다. 다만 습식 미끄럼 저항 측면에서 0.18μ로 나타나 조사대상제품 중 가장 떨어졌다.
르카프 ‘알파런고’ 제품은 가격이 12만4천원으로 저렴한 편이었고 반복 굴곡에 대한 내구성(이상없음), 미끄럼 저항(건식: 1.07, 습식:0.3), 갑피부분의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51,200회 이상없음) 측면에서 우수하였으나 접착강도(2.1N/mm) 측면에서 가장 떨어졌다.
나이키 ‘에어맥스+2013’ 제품은 가격은 20만 9천원으로 조사대상제품 18종 중 가장 비쌌고, 밑창에 에어가 삽입되어 중량은 742g으로 가장 무거웠지만 반복 굴곡에 대한 내구성(이상없음), 미끄럼 저항(건식: 0.85μ, 습식:0.25μ), 충격 흡수정도(1.12J),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갑피: 51,200회 이상없음), 접착강도(6.47N/mm) 등 모든 품질측면에서 우수하였다.
프로스펙스 ‘알라이트윈드2’ 제품은 가격이 6만9천원으로 저렴하고 습식 미끄럼 저항(0.28μ)측면에서 우수하였으나, 반복 굴곡에 대한 내구성(갑피균열),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겉창: 800회 파손, 갑피: 51,200회 파손), 접착강도(2.9N/mm) 측면에서 품질이 떨어졌다.
마찰에 대한 마모 내구성 시험 결과, 11종이 갑피 파손
메쉬 소재로 되어 있는 갑피는 내구성이 취약한 편이었다. 조사대상제품 18종 중 4종은 25,600회의 마찰 시험에서 갑피가 파손되었고, 7종은 51,200회 마찰 시험에서 갑피가 파손되었다.
25,600회 시험 결과, 갑피 파손(4종) | 51,200회 시험 결과, 갑피 파손(7종) | |||
제품명 | 휠라 ‘버블런 3.0 플래쉬’ 아식스 ‘GT2000' 푸마 ’파스600s' 아식스 ‘젤카야노19’ | 프로스펙스 ‘알라이트윈드2’ 프로스펙스 ‘알라이트핏5’ 르카프 ‘플렉스온2.0’ 리복 ‘원쿠션’ 아디다스 ‘CC 솔루션’ 뉴발란스 ‘M884BB2’ 아디다스 ‘CC 레볼류션’ |
반복굴곡에 대한 내구성 시험 결과, 3종이 제품에 균열
또한 40도 각도로 25만번 구부렸다 피는 반복굴곡에 대한 내구성 시험결과, 프로스펙스 ‘알라이트윈드2(69,000원)’ 및 푸마 ‘바이오웹엘리트글로우(179,000원)’ 제품은 갑피 부분에 균열이 생겼고, 아디디스 ‘CC 솔루션(12만9천원)’ 제품은 겉창에 균열이 생겼다.
종합결과표
브랜드(모델) | 가격 | 반복 굴곡 내구성 | 미끄럼 저항 (μ:뮤) | 충격 흡수 정도 (J:줄) |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회) | 접착 강도* (N/mm) | 중량 (g) | 제조 국명 | 갑피 재료 | 중창 재료 | 겉창 재료 | 접착 방법 | 제조 년월 | ||
겉창 | 갑피 | ||||||||||||||
건식 | 습식 | ||||||||||||||
프로스펙스 (알라이트윈드2) | 69,000 | 갑피 균열 | 0.52 | 0.28 | 0.77 | 800 | △ | 2.9 | 428 | 한국 | 메쉬 | ▣ | IU, 특수배합고무 | ▣ | 2013.5 |
프로스펙스 (알라이트핏5) | 94,000 | - | 0.5 | 0.25 | 0.54 | 1,400 | △ | 4.5 | 566 | 한국 | 메쉬 | ▣ | IU, 특수배합고무 | ▣ | 2013.4 |
르카프 (플랙스온2.0) | 97,000 | - | 0.84 | 0.29 | 0.56 | 900 | △ | 2.6 | 504 | 중국 | 인조 가죽, 메쉬 | ▣ | IU파일론, 고무창 | ▣ | 2013.1 |
리복 (서브라이트듀오) | 109,000 | - | 0.9 | 0.18 | 1.08 | 10,000 이상 | ○ | 5.13 | 538 | 중국 | 합성 가죽, 메쉬 | ▣ | 특수배합 합성고무 | ▣ | ▣ |
뉴발란스 (M3090BG2) | 119,000 | - | 0.41 | 0.27 | 0.79 | 800 | ○ | 3.9 | 406 | 베트남 | 메쉬 | Rev- Lite | Rubber outsole | 특수 접착제 접착 | 2013.5 |
휠라 (버블런3.0플래쉬) | 119,000 | - | 0.66 | 0.19 | 0.62 | 7,200 | X | 3.13 | 532 | 베트남 | 인조 가죽, 메쉬 | ▣ | 인젝션파일론, 특수배합고무 | 특수 접착제 접착 | 2013.3 |
아식스 (GT2000) | 119,000 | - | 1.05 | 0.22 | 0.81 | 9,300 | X | 3.83 | 622 | 한국 | 인조 가죽, 메쉬 | ▣ | 고무창 | 접착제 접착 | 2013.4 |
르카프 (알파런고) | 124,000 | - | 1.07 | 0.3 | 0.77 | 1,900 | ○ | 2.1 | 588 | 중국 | 인조 가죽, 메쉬 | ▣ | 파일론, 고무창 | ▣ | 2013.1 |
리복 (원쿠션) | 129,000 | - | 0.96 | 0.27 | 0.83 | 3,900 | △ | 3.4 | 536 | 인도 네시아 | 합성 가죽, 매쉬 | ▣ | 특수배합 합성고무 | ▣ | ▣ |
휠라 (버블런3.0가드) | 129,000 | - | 0.59 | 0.21 | 0.63 | 1,100 | ○ | 3.63 | 502 | 중국 | 인조 가죽, 메쉬 | ▣ | 인젝션파일론, 특수배합고무 | 특수 접착제 접착 | 2013.5 |
푸마 (파스600s) | 129,000 | - | 0.71 | 0.24 | 0.84 | 800 | X | 4.2 | 508 | 한국 | 합성 피혁, 메쉬 | ▣ | EVA 스폰지, 고무 | ▣ | 2013.6 |
아디다스 (CC 솔루션) | 129,000 | 겉창 균열 | 0.88 | 0.26 | 0.76 | 4,700 | △ | 4.83 | 488 | 베트남 | 합성 가죽, 메쉬 | ▣ | 특수배합 합성고무 | ▣ | ▣ |
나이키 (루나글라이드+5) | 139,000 | - | 0.82 | 0.22 | 0.79 | 900 | ○ | 4.25 | 546 | 중국 | 합성 섬유, 플라이 와이어 | 루나론 | ERS1000, 친환경고무 | ▣ | 2013.6 |
뉴발란스 (M884BB2) | 139,000 | - | 0.92 | 0.22 | 0.92 | 2,300 | △ | 3.5 | 498 | 중국 | 합성 피혁, 메쉬 | Rev- Lite | 고무창 | 특수 접착제 접착 | 2013.5 |
아식스 (젤카야노19) | 145,000 | - | 0.79 | 0.24 | 0.75 | 10,000 이상 | X | 3.83 | 616 | 중국 | 인조 가죽, 메쉬 | ▣ | 고무창 | 접착제 접착 | 2012.12 |
아디다스 (CC 레볼루션) | 149,000 | - | 0.87 | 0.18 | 0.51 | 10,000 이상 | △ | 4.05 | 572 | 중국 | 합성 가죽, 메쉬 | ▣ | 특수배합 합성고무 | ▣ | ▣ |
푸마 (바이오웹엘리트글로우) | 179,000 | 갑피 균열 | 0.58 | 0.23 | 0.97 | 600 | ○ | 4.4 | 610 | 인도 네시아 | 합성 피혁, 메쉬 | ▣ | EVA 스폰지, 고무 | ▣ | 2013.6 |
나이키 (에어맥스+2013) | 209,000 | - | 0.85 | 0.25 | 1.12 | 5,900 | ○ | 6.47 | 742 | 중국 | 합성 섬유, 메쉬 | 맥스 에어 | ERS1000, 친환경고무 | ▣ | 2013.6 |
* 갑피와 중창 간 접착강도의 최소값, 갑피와 겉창 간 접착강도의 최소값, 중창과 겉창 간 접착강도의 최소값, 3개 값의 평균을 구한 값임 - : 반복 굴곡 내구성 시험 결과 균열이 발생하지 않음 ○ : 51,200회의 마찰에 대한 마모내구성 시험 결과, 갑피 파손 발생하지 않음 △:51,200회의 시험에서 갑피파손 발생 X: 25,600회의 시험에서 갑피파손 발생 ▣ : 제품설명서 및 보증서에 관련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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