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민주적 토론의 장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2-5반 담임, 2-5반 자율, 봉사담당)
1.[생활지도]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 규칙 준수를 위한 생활 지도 시행
- 지속적인 순회와 관찰,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교 규칙을 능동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
- 담당 학급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급 구성원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급 폭력을 방지하고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함.
2.[학급자치 지도]:학급회의, 급훈 설정, 위클래스 사진 공모전
민주적 학급 풍토를 조성하고 학급회의를 통해 학급 구성원 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아이디어를 발산시킴으로써 서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함.
학생들을 한 마음으로 단합시키기 위해 공동의 목표로 급훈을 공모하여 선정함으로써 급우애를 신장시키고자 노력함.
몸이 불편한 학생을 학급 구성원 모두가 도와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고, 이를 소재로 교내 위클래스 사진 공모전에 도전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둠.
3.[학급상담]: 담당 학급에 대한 지속적 관찰 및 학생들과의 지속적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불화를 해결함.
- 수업 시간 및 점심시간, 쉬는 시간, 청소시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언행을 관찰하고 상담을 시행함.
- 학급 구성원들 간의 교우 관계를 파악하여 갈등 요소를 발견하면 상담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모든 학급 구성원들이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함.
4.[긍정적 안목의 형성 지도]: 학교 일상 및 교외체험활동에서 긍정적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기회 제공
- 칭찬 기록함을 설치하여 서로의 장점을 발굴할 수 있는 제도를 수립
- 학급별 자치 체험학습을 통해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1.[생활지도]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 규칙 준수를 위한 생활 지도 수행
①아침 교문 지도: 월 1회 수행
②점심 급식 지도: 주 1회 수행
③저녁 급식 지도: 주 1회 수행
④매일 아침 및 청소/종례 시간 임장지도 수행
➄학생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 조사(학기초)
2.[학급자치 지도]:학급회의, 급훈 설정, 위클래스 사진 공모전
①좌석 배치 및 청소구역 설정, 봉사 및 자율활동 계획 수립 등의 생활전반 사항을 민주적 절차를 통해 결정할 수 있도록 지도함.
②[여전할 것인가 역전할 것인가]라는 급훈 설정
③위클래스 사진 공모전 당선
3.[학급상담]담당 학급에 대한 지속적 관찰 및 학생들과의 지속적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불화를 해결함.
학생 기초자료 조사를 토대로 학년초 개인별 면담 진행 26명
학생 상담을 토대로 학부모 상담 진행 10회
지속적 학생 관찰을 통한 수시 상담 진행
4.[긍정적 안목의 형성 지도]: 학교 일상 및 교외체험활동에서 긍정적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기회 제공
- 칭찬 기록함을 설치하여 서로의 장점을 발굴할 수 있는 제도를 수립
학생A | 3.항상 밝게 행동하고 다른 친구가 이야기 할 떄 경청한다. 청소 시간에 자신이 맡은 구역을 열심히 청소하고 학급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학급시간표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줘 고맙고 글루건이 잘 작동이 되지 않을 때 나서서 해결해주었다. 4.항상 밝고 긍정적이다. 모든 일에 열심히 참여하고 다른 사람이 말할 때 공감을 잘 해줘서 이야기하기가 편하다. 4. 반 친구들 모두에게 잘 대해주고 다가와준다. 9.다른 친구를 위로해주는 모습을 우연히 봤는데, 상대방을 진심으로 위로해줄 줄 아는 사람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
학생B | 3.우리반의 실장으로서의 역할은 물론이고 친구들과의 사교성도 좋고 맡은 일을 성실히 다 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모범이 되는 친구 같다. 3.아침에 항상 인사해 준다. 3.실장으로써 학급회의를 잘 이끌고 친구들에게 알려야할 내용을 그때그때 공지를해주어 너무 좋았다. 4.시험기간에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자기 시간을 소비해서라도 나를 알려줘서 너무 고마웠다. 4.일단 귀엽고 약간 허당 같다. 그치만 반을 위해서라면 엄청 적극적이고 반장 선거 때 공약처럼 해야 할 일을 세세하게 다 챙겨준다. 4.수학여행 춤 연습 때, 자신의 곡이 아님에도 친구들을 도와주고 응원해주었다. 9.실장으로써의 책임감이 강하고, 항상 작은 것에도 고마워할 줄 아는 것 같음. 말을 정말 잘 하고, 똑 부러짐. |
- 민주적 절차를 통해 학급별 자치 체험학습을 설계했고, 이를 통해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교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3월 파견예정 재외 한국학교 파견교사 선발 계획 (0) | 2020.02.20 |
---|---|
2020 수능 감독 유의사항 (0) | 2020.02.14 |
2020학년도 중등교원임용고시 도덕윤리 전국 TO 및 최종경쟁률 (0) | 2019.10.30 |
2019 NEIS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육활동소개자료 등록 예시 (0) | 2019.10.22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과 교과 역량 및 하위요소 (0) | 2019.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