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오페라 브라우저(Opera browser) USB용 무설치, 포터블 버전 설치하는 방법

by 통합메일 2013. 1. 9.
반응형


오페라 브라우저(Opera browser) USB용 무설치, 포터블 버전 설치하는 방법


세상에는 많은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크롬, IE,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등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장 선호하는 브라우저로 단연 오페라를 꼽습니다. 그것이 가진 마우스 제스춰 기능 때문에 그렇고, 아름다운 스피드 다이얼 때문에 그러하며, 어디에서나 자신의 즐겨찾기와 각종 설정들을 공유할 수 있는 오페라 링크 기능 때문에 그렇습니다. 오페라를 쓰는 사람은 누구보다 더 소중한 즐겨찾기를 소장할 수 있으리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비록 Add-on 기능에서 크롬에 현격하게 밀린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상쇄하고 남을만한 장점이 분명 오페라라는 브라우저에는 분명이 깃들에 있는 것입니다.


일전에는 우연히 오페라의 포터블 버전을 구해서 잘 썼던 적이 있습니다. 비록 영문 버전이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USB에 넣어 다닐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은 오페라를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다른 PC를 사용할 때 무척이나 많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이제는 많은 업데이트를 거쳤고 언젠가 그 파일을 날려먹는 바람에 더 이상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문득 생각이 나서 검색을 해보니 그런 오페라 브라우저의 설치 파일(Setup file)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포터블 설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정보를 얻게 된 출처는 이곳 입니다. (http://sseeookk.tistory.com/trackback/9) 이렇게 출처를 밝히는 동시에, 이 감사한 정보가 보다 더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이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는 동기임을 함께 밝히는 바입니다.



우선 오페라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http://www.opera.com/browser 에서 다운받아도 되지만 아무래도 해외 회선이기 때문에 좀 느립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오페라 최신 파일을 업로드 해두고 있기 때문에 이곳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더군요. 2초가 안 걸린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메인컴퓨터는 Win7 64bit을 운영체제로 쓰고 있지만 아무래도 포터블 버전은 이런저런 환경에서 무난하게 실행되는 점이 중요하리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32bit 버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이러한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옵션>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러한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설치 옵션을 무설치 (USB용)으로 바꿔주면 바로 포터블 무설치 USB용 오페라 파일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아마도 당황을 하시게 될 겁니다. 왜냐하면 그냥 원래의 상태에서는 저 설치 옵션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설치 옵션을 바꾸기 위해서는 설치 경로를 변경해 줘야 합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새폴더를 하나 만들고 그곳에 설치 폴더로 지정했습니다. 그렇게 하니까 설치 옵션 변경이 가능하더군요.


자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포터블 버전을 얻을 수 있는 것을 괜히 끙끙 앓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모쪼록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대한민국 인구가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오페라! 참 좋은데. 어떻게 설명을 못하겠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