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

[블로그 사이트 분석]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설치했습니다.

by 통합메일 2013. 1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http://mskjh.tistory.com/268)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 이번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국내 사이트 분석 사이트 중에서는 양대 산맥인 모양이더군요.

저는 아무래도 뭔가 구글이 좀 더 전문가적이지 않을까 해서 구글부터 시작을 했었는데,

암만해도 제게는 구글의 UI가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_-;

이건 뭐 번역도 당최 발번역이고..




http://analytics.naver.com/service/index.html

일단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가고요, 로그인만 되어있다면 별다른 복잡한 절차 없이 그냥 가입이 됩니다.



이용약관 동의하시고



사이트 주소만 적어주면 되네요?









그리고 코드가 나오면



티스토리의 관리(admin) 페이지에서 - HTML/CSS 편집에 들어가서 <head>와 </head> 사이에 이렇게 붙여주십니다.

저기 있는 <!__네이버 애널리틱스 주석 시작__>은 구분을 위해서 제가 적어준 겁니다.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입니다.




하루 하고 조금 더 지나니 통계가 잡히기 시작합니다.

확실히 구글에 비해서 보기가 좋네요.

제 경우에는 아무래도 네이버가 더 마음에 듭니다.








가장 유용한 것은 인기페이지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게 해줘서 그런 페이지에 신경을 좀 더 쓰고, 앞으로 어떻게 포스팅을 해야할지에 대한 방향 감각을 키워나갈 수 있겠다는 것!

그리고 방문자가 유입되는 시간대가 언제인지를 파악해서 그 시간대에 맞춰서 다음뷰를 발행하는 전략도 생각해볼 수 있겠다는 것? (아 근데 사실 어차피 다음뷰 유입자는 거의 없어요)

등등 기본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이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