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감상

MBC 불만제로 62회(2014년 2월 5일) 물티슈,스마트폰 배터리,

by 통합메일 2014. 2. 6.
반응형

MBC 불만제로 62회(2014년 2월 5일) 물티슈,스마트폰 배터리,






62회

1. 물티슈 긴급 안전점검!

2. 배불뚝이 스마트폰 - 스마트폰 배터리 부푸는 현상


▶ 물티슈 긴급 안전점검!


2011년, 산모와 영유아 등 144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가습기살균제 사건. 그 이후, 가습기살균제에 사용됐던 주요 성분들은 유독물로 지정됐다. 그런데! 최근 물티슈에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함유돼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는데... [불만제로UP]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영유아 물티슈 23개 제품을 국가 인증시험기관에 맡겨 가습기살균제 검출 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23개 제품 중 6개 제품에서 가습기살균제 성분 중 CMIT(클로로메틸이소치아졸리논), MIT(메칠이소치아졸리논)가 검출된 것! 하지만 이들 제품은 CMIT, MIT성분을 사용했다고 전혀 표시하지 않았다. 이는 모든 성분을 표시해야 하는 전성분표시제를 위반한 것이다. 


또한, 우리가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회용 물티슈도 CMIT, MIT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일회용 물티슈 실험 결과는 더욱 충격적이었는데... 현재 일반 물티슈는 공산품으로 분류되어, 제조 및 판매 과정에 있어 정부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영유아용 물티슈는 그 용어만 있을 뿐,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관리 기준은 따로 없었다. 그렇다면 외국의 경우는 어떨까? [불만제로UP] 일본 현지 취재 결과, 일본은 24개월 이전 아기들에게 사용되는 물티슈는 약사법에 준거해 화장품 기준으로 영유아 물티슈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어른, 아이 할 거 없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티슈. 과연, 어떻게 만들어지고 관리되고 있을까? [불만제로UP]이 긴급 물티슈 안전점검에 나섰다! 


▶ 배불뚝이 스마트폰 - 스마트폰 배터리 부푸는 현상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 당신의 스마트폰은 안전합니까? 


[불만제로UP]은 삼성, LG,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배터리의 성능을 실험했다. 첫 번 째, 동영상 재생 시간 측정. 어떤 스마트폰이 가장 오랫동안 재생될까? 두 번째, 인터넷 화면 지속 시간 측정. 인터넷 사용에 제일 유리한 휴대폰은? 세 번째, 게임 중 발열 온도 측정. 과연, 가장 뜨거운 스마트폰은? 무려 40도가 넘는 온도를 기록한 삼성ㅍ스마트폰! LG와 애플의 스마트폰보다 10도 가량 차이를 보이며 높은 온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의 높은 발열, 괜찮은 걸까?


요즘 삼성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에 대한 제보가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한 제조사의 배터리만 심하게 부푸는 상황! [불만제로UP] 삼성 스마트폰 배터리 제조사 4곳의 배터리를 구입,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제보가 빗발쳤던 제조사의 배터리가 눈에 띄게 부풀었는데... 또한, 배터리 폭발 실험에서도 쉽게 부푸는 만큼 폭발의 위험성도 높게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문제의 제조사 배터리에 대해 결함을 인정하고, 갤럭시S3 배터리에 대해선 2014년까지 무상 교환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1을 포함한 다른 기종에 대해서는 배터리 수명 말기에 일어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만 하는데... 이에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억울함은 더욱 커지고 있다. 


[불만제로UP] 다양한 실험을 통해 스마트폰의 성능부터 위험성까지 낱낱이 파헤친

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