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무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 역량 및 하위요소

by 통합메일 2019. 7. 4.
반응형

핵심역량

교과역량

하위요소

자기관리 역량

자기성찰 역량

자기계발 역량

문학과 자기 성찰, 꾸준한 독서와 자기계발, 문학과 세계의 관계성 이해, 자아정체성 확립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논리적 사고 능력, 문제 인식 능력, 합리적 문제 해결 능력, 문제 분석 능력, 자료 수집 능력, 자료 해석 능력, 자료 재구성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학적 상상력, 교과 융합적 사고력, 문학적 표현 능력

심미적 감성 역량

문화 향유 역량

문화 이해 역량

문학 감상 능력, 문학적 감수성 이해 능력, 문학적 가치 판단 능력, 상호텍스트 감상 능력

의사소통 역량

의사소통 역량

논리적 토론 능력, 사회적 문제에 대한 쟁점 파악 능력, 추론적 읽기 및 듣기 능력, 비판적 읽기 및 듣기 능력

공동체 역량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공감적 듣기 능력, 다문화 문학작품 감상을 통한 타문화 이해 능력, 공동체 가치 인식, 협동학습 능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