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무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도덕윤리과 교과 역량 및 하위요소

by 통합메일 2019. 7. 4.
반응형

핵심역량

교과역량

하위요소

자기관리 역량

자기존중 및 관리능력

윤리ㆍ사회사상과 삶의 관계 성찰, 자기 인식 및 자기 수용 능력 확립, 삶의 의미와 지향 설정

지식정보처리 역량

도덕적 사고능력

도덕적 관점 확대의 근거 이해, 가치 다양성 이해와 수용 능력 향상, 윤리ㆍ사회 사상의 개요 이해, 사상의 관점 비교ㆍ성찰,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이해,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 서양 윤리사상 이해,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ㆍ성찰, 사회 규범의 이해 및 비판적 수용, 사회 사상 이해

창의적 사고 역량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윤리적 성찰 능력 및 실천 성향 체득, 도덕적 습관과 실천적 지혜 함양, 윤리적 실천 방안 제시, 수양(수행) 방법의 이해 및 실천하기

심미적 감성 역량

도덕적 정서능력

도덕적 공감과 배려 능력 함양, 도덕적 민감성 함양

의사소통 역량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역할 채택 능력, 인간 존중, 관계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식

공동체 역량

도덕적 공동체 의식

개인과 공동체 관계 인식, 공동체의 도덕규범 비판적 인식 및 실천, 합의된 사회규범에 대한 실천의지 함양, 도덕적 사회 건설방안 제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