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무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육활동소개자료 등록 예시 사례

by 통합메일 2021. 11. 1.
반응형

나이스-교원능력개발평가-평가개요-교육활동소개자료 등록


학생만족도조사 교육활동소개자료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학교 2학년 1~7반의 생활과 윤리 수업, 3학년 5~6반의 심리학 수업, 심리학 동아리, 2-5부담임(진로활동)을 맡고 있는 OOO 교사입니다. 2021학년도에 학생 교육을 위해 제가 기울인 노력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 생활지도 및 인격교육입니다.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저는 늘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경어를 사용했고, 교사의 품위를 유지하며 학생과 양질의 관계를 형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교감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인격도야의 측면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교과 지도의 측면입니다. 교과 지도는 다시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부단히 학습 내용을 연구해왔고 이를 통해 지식의 구조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저는 생활과윤리에서 다루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침에 있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접목시켜 다양한 관점과 맥락, 그리고 지혜를 전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사상적 내용을 전달하고 마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해 알아야하는 상식들을 폭넓게 이야기하고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심리학 수업에서는 다양한 심리현상을 직접 구현하고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세번째로 저는 학생들과 학습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고,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함으로써 소통의 채널을 열고 질의응답을 수행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교과적 측면에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양질의 평가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윤리적 성찰과 가치 확립을 이룰 수 있는 평가를 고안했고, 학생들이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예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에 대해 한 명 한 명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나아가 지필평가에서는 양질의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 수업 진도 중 틈틈이 출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수업의 맥락과 동떨어지지 않은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배려했습니다. 두 학기 동안 협조해주고 노력해준 학생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부모만족도조사 교육활동소개자료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학교 2학년 1~7반의 생활과 윤리 수업, 3학년 5~6반의 심리학 수업, 심리학 동아리, 2-5부담임(진로활동)을 맡고 있는 OOO 교사입니다. 2021학년도에 학생 교육을 위해 제가 기울인 노력은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 생활지도 및 인격교육입니다.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저는 늘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경어를 사용했고, 교사의 품위를 유지하며 학생과 양질의 관계를 형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교감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인격도야의 측면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교과 지도의 측면입니다. 교과 지도는 다시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부단히 학습 내용을 연구해왔고 이를 통해 지식의 구조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저는 생활과윤리에서 다루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침에 있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접목시켜 다양한 관점과 맥락, 그리고 지혜를 전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사상적 내용을 전달하고 마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해 알아야하는 상식들을 폭넓게 이야기하고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심리학 수업에서는 다양한 심리현상을 직접 구현하고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세번째로 저는 학생들과 학습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고,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함으로써 소통의 채널을 열고 질의응답을 수행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교과적 측면에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양질의 평가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행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윤리적 성찰과 가치 확립을 이룰 수 있는 평가를 고안했고, 학생들이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예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에 대해 한 명 한 명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나아가 지필평가에서는 양질의 문항을 출제하기 위해 수업 진도 중 틈틈이 출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수업의 맥락과 동떨어지지 않은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배려했습니다. 한 해 동안 학교교육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