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2008년 지역별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
1.서울 중등기출
2007년
-교사의 선호도는 높은데 비해, 학부모의 만족도는 낮다. 학부모의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말해 보세요.
-교사의 투정(내가 교사인지, 사무직원인지 모르겠어. 행정업무에 치어 수업준비도 못하겠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하고, 교사의 업무를 말해 보세요.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말해 보세요.
-다문화교육 가정의 자녀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말해 보세요.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말해 보세요.
2006년
-교사가 되어 학생들과의 첫 만남에서 해주고 싶은 말은?
-방과 후 학교의 의의(역할) 4가지 이상 말하시오
-게임에 중독된 학생에게 게임 중독의 폐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5가지 이상)
-교원의 의무(공무원의 의무)를 들어 예시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예시사항: 수업시간은 철저히 지키되 출퇴근시간은 자유로워야 한다.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개인의 업무를 보기 위해 자유롭게 외출해도 된다.)
2005년
-특별활동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대단원-삶과 도덕, 중단원, 소단원-자아발견(한자로)을 판서하시오.
-학교장이 학기 초부터 공개수업을 하라고 지시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공무원(교원)의 의무와 관련지어 말하시오.
-왜 교사가 되고 싶은가?
2004년
-학교 화장실에서 몰래 담배를 피우다가 걸린 학새엥게 훈계했더니 불손한 태도로 선생님을 대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유행어에 대해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급한 공문서 처리가 있다. 학교장이 근무 시간 이외나 방학 중에 부탁해 온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활용방안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2003년
-7차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속하는 범주 5가지 이상 열거하시오.
-도덕성을 한자로 쓰시오
-학급담임을 맡는다면, 첫날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관을 전달해주고 싶은가?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한국의 문화유산을 말하시오.
-국가공무원법에서 공무원의 의무 6가지는 무엇인가?
2002년
-내용을 주고 '국토통일'을 한자로 쓰시오.
-교과지도 외에 교사가 할 일을 영역별로 6가지를 이야기하시오.
-초중등교육법에 있는 학교의 이름은 무엇이 있는가?
-좌우명은 무엇인가?
-학생중심 교육의 방향 4가지를 말하시오
2001년
-7차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말하시오
-판서-한자를 포함한 큰 제목, 중간 제목, 소제목을 판서하시오.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등 교사에 합격하면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통일교육의 방향에 대해 말하시오
2000년
-4단계 단원 판서를 예를 들어 직접 쓰시오.
-'교육이념'을 한자로 쓰시오
-선생이란 말은 있어도 스승이란 말은 없다는 말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참스승이 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해 보시오.
-우리나라 문화재를 아는 대로 이야기해 보시오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고등학교 시절 가장 존경하던 선생님과 그 이유를 말하시오
2.경기도 중등기출
2007년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말해 보세요.
-창의성 신장 방안을 말해 보시오
-통합논술교육의 방안을 말해 보세요
-좋은 수업의 조건은?
-주 5일제의 정착방안은?
-EQ 교육방안은?
2006년
-교장/교감 선생님이 초임교사인 당신의 수업능력이나 기술 등의 염려로 참관수업을 하시려고 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수학여행에는 문제점이 몇 가지 있다. 개선안을 제시하시오.
-학급에 학생들이 있을 때 교사가 확인해야 할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부모의 수업참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어떠한가?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중 교직을 전문직관으로 보는데,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는 무엇인가?
-순회지도 시 중점적으로 살펴 보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핸드폰 사용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제작방안을 논하시오.
-학년 초에 좌석배치 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겠는가?
-중학교 1학년 협의회에서 독서교육에 대한 의견이 나왔는데 독서교육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인터넷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행평가 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동료교사의 장학 시 유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학급에서 기본생활습관 습득을 위해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수준별 이동수업 시 유의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동료교사에게 수업을 공개해야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침 30분씩 하기로 한 독서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 해결방안은?
-학습참여가 저조한데, 어떻게 지도하시겠습니까?
-학교부적응학생의 지도방법은?
-학생들이 특별활동 시간을 노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소집단 수업을 할 때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을 말하시오.
-유비쿼터스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시오.
-질문을 많이 유도하는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수업목표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담당교과 첫 수업시간에 할 말은 어떤 것이 있는가?
-눈병에 걸린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학교에서 산만한 학생들이 많다. 학생들의 행동수정을 하는데 있어서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은?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말하시오.
-ICT 수업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봉사홛동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벌을 줄 때 유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형성평가 문항작성 시 유의점과 포함되어야 할 것은?
-근검절약을 하는 방안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답하시오.
-학부모와 트러블이 생길 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생 등하교시 교통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줄 때 유의할 사항은?
-학교폭력피해학생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주5일제 수업을 실시하는데 있어 학교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아는 대로 말하시오.
-교사에게 학부모가 교육문제에 대하여 불만을 표현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일반적인 수업목표 진술의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성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공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집단 따돌림 예방방안을 제시하시오.
-교사의 수업 질 향상을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총괄평가 문제출제 시 유의점은 무엇이 있는가?
-학부모들이 시험문제를 무조건 쉽게 출제해달라고 요구할 떄 어떻게 설득하겠는가?
-요즘 10대들은 은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어떻게 하면 언어를 순화시킬 수 있을까?
-판서의 중요성과 역할은 무엇인가?
-학생이 축구를 하다가 다쳤을 때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평가에는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있는데 상대평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학습지도안 작성 시 고려해야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2005년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4가지를 열거하시오.
-교사의 정당한 지시에 따르지 않고 반항하는 학생은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가?
-지각을 상습적으로 하는 아이가 있다.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학습과제분석의 이유는 무엇인가?
-토론수업진행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지도안 작성 시 생각해야 할 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원격교육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학습평가 시 주의할 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평가의 적절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총괄평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방법 3가지는?
-컨설팅 장학이란?
-교사가 학교에서 해야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정보통신 윤리에 비추어서 네티켓에 대한 견해를 말하시오.
-평준화정책을 유지하면서 교육의 수월성은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평준화정책을 유지하면서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협조를 잘 하는 학부모가 부당하게 자기 자녀에게 상을 주라고 종용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상담 시 학생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생님이 유지해야 할 바른 자세에 대해 말하시오.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학습목표 진술에 있어서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도입단계에서 교사의 역할수업전개 과정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수업단계 중 정리단계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학급담임을 맡았을 때 해야 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현대사회에서 교사들에게 높은 도덕성 수준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요즈음 동물복제 같은 생명공학이 발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학의 발달이 인간생활에 미칠 수 있는 장점은?
-교실수업에서 할 수 있는 창의력 신장방안을 설명하시오.
-인간주의 교육을 위해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인성교육을 할 때 필요한 교사의 자질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학생들에게 소비자 교육을 한다면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
2004년
-경기도가 추구하는 인간상을 무엇인가?
-경기도 교육지표 중 '기초, 기본이 있는 학생'이라는 것이 있다. 여기에서 기본이 있는 학생이란 어떤 학생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가?
-학생들의 봉사활동 지도방안과 만약 학생이 봉사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특기 적성활동 활성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질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업 중에 잘못 가르친 것이 있다고 학부모에게 항의 전화가 있다. 어떻게 하겠는가?
-학급 담임을 맡았는데, 한 학부모가 해외유학을 보내고 싶다고 상담해 왔다. 어떻게 하겠는가?
-수능시험 후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화장을 하거나 장신구를 하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때문에 학생들의 지출이 많아지는 부분에 대한 지도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반장 선거 시 학부모가 부정된 행위를 했을 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하기 위한 방법
-수업 이외에 과제 부여에서의 주의할 점
-실험 수업은 어떻게 진행시켜야 하는가?
-질문을 했는데 학생들의 반응이 없거나 대답하지 못한 학생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연간 교과과목을 수업계획을 짜는 이유
-ICT 활용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멀티미디어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원격교육을 실시할 떄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말해 보시오.
-잠재적 교육과정을 특징을 말하시오.
-평가의 절차를 순서대로 말해 보시오.
-학교운영위원회가 하는 일을 열거하시오.
-교사의 전문직적인 자질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교사 양성 평등이 무엇인가?
-재량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능력 제고방안을 제안하시오.
-학생을 수업에 집중시키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학습부진아 지도방안을 설명하시오.
-실험/실습 도중 학생이 다쳤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효율적인 수업방안에 대한 의견을 말하시오.
-자기장학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급담임을 맡았을 떄 해야 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학교에서 선배교사와 충돌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요즘 청소년들을 P세대 혹은 N세대라고 한다. 이 세대의 성향과 적당한 지도방안은 무엇인가?
-영재교육을 하기 위해 학교에서 어떻게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2003년
-현장 체험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을 말하시오.
-결손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시오.
-왕따에 대한 대책에 대해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말하시오.
-수업시간 중에 학생이 지시한 사항에 대한 불만을 품고 반항한다.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교사의 수업목표가 왜 중요한가?
-학습목표를 정확히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효율적인 개별 학습방안은?
-선수학습은 왜 중요한가?
-발문에 대해 말하시오.
-학생이 교사가 대답하지 못하는 어려운 질문을 하였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교수-학습 계획안을 작성할 떄 반드시 넣고 싶은 것은?
-바람직한 행동이나 답을 한 학생에게 보상을 하려고 할 떄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말하시오.
-ICT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시오.
-멀티미디어 교육의 단점은 무엇인가?
-초임교사로서 임상장학에 임하는 태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히딩크의 교육방법이 학습경영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가?
-담임교사가 되었을 떄 학급운영방안은 어떻게 세울 것인가?
-세대 간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말하시오.
-교직의 노동직관, 전문직관, 성직관 중 어떤 교직관을 가지고 있는가?
-주5일제 수업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학생징계 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벌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청소년 비행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수업목표 진술방법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하시오.
-좋은 수업이란 어떤 수업인가?
-질문을 많이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수업지도안은 왜 작성하는가?
-학습지도안에 들어가야 할 필수 요소를 말하시오.
-처음 부임해서 학생들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중등 교사에 학격하면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영재교육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생이 미군 장갑차 사건에 관해서 질문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지도하겠는가?
2002년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에서 내놓은 교육정책 5가지를 말하시오.
-단위학교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수학여행, 수련활동의 교육목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
-특기 적성교육을 지도할 때 학생들에게 사용할 지도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업진행 시 너무 소란스러워 수업진행이 어려울 떄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청소년 비행현상의 특징을 말하시오.
-교실 내 집단폭행으로 한 학생이 크게 다쳤다. 어떻게 할 것인가?
-학교 부적응아 지도방법에능 어떤 것이 있는가?
-면담 시 선생님은 무엇을 중시하여 면담에 임해야 하는가?
-생활지도의 기본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개별화 수업을 학습자 입장에서 설명
-학습과제 분석절차에 대해 말하시오.
-발문요령에 대해 설명하시오.
-선생님이 발문했을 때, 학습자의 대답요령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발문 시 학생이 제대로 답을 못할 때, 지도방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시발점은 서술, 종착점은 전주이다.'로 대답한 학생에 대한 적절한 지도법은?
-판서의 기능과 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판서의 요령에 대해 말하시오.
-수업 도입부에서 동기유발방법을 설명하시오.
-수업 1시간 동안 하게 될 수업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사가 수업 중에 사용해야 할 언어는 어떠해야 하는가?
-순회지도 할 때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사가 교내를 순회할 때 지시봉을 갖고 다니는데 지시봉을 갖고 다니는 교사에 대한 견해를 말하시오.
-매체 활용 시 유의점은?
-잠재적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효율적인 형성평가 지도방법을 설명하시오.
-진단평가에서 교사의 점검사항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수업장학을 할 때 대상은 무엇인가?
-만약 선생님이 하계 또는 동계 근무담당이 된다면, 그 임무(지도사항)는 무엇인가?
-'학교 시설물 이용하기'에 대하여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보낼 때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졸업식 식순을 말하시오.
-담임이 민주적으로 취해야 할 자세
-조/종례 때 담임교사가 꼭 들어가서 임장지도를 해야 하는 목적을 무엇인가?
-교사에 임명되었을 때 교무실에서 일어나는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교육에 관련된 책을 읽고 시사점을 말하시오.
-과외수업의 역기능에 대해 말하시오.
-고교평준화 정책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에서 나눠주는 상을 횡적으로, 계열별로 나열하시오.
-'벌'의 사용 시 유의점은 무엇인가?
-인터넷 상에서 학생이 선생님을 폭력교사로 매도한다면, 그에 대한 대처방안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지, 그 경험 가운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
-7차 교육과정 중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능력 제고방안을 제안하시오.
-학생을 수업에 집중시키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청소년 비행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상담 시 학생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생님이 유지해야 할 바른 자세에 대해 말하시오.
-수업목표 진술방법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하시오.
-좋은 수업이란 어떤 수업인가?
-수업지도안은 왜 작성하는가?
-도입단계에서 교사의 역할
-수업전개 과정에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수업단계 중 정리단계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
-효율적인 수업방안에 대한 의견을 말하시오.
-학교운영위원회 설치 목적이 무엇인가?
-처음 부임해서 학생들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학교에서 선배교사와 충돌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중/고등학교 시절 가장 존경하던 선생님과 그 이유를 말하시오.
-중등교사에 합격하면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가 무엇인가? 또 전문직이 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통일교육의 방향에 대해 말하시오.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2001년
-대통령 국정지표는 무엇인가?
-학부모가 학생 봉사활동은 왜 하는지 묻는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현장체험학습에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학생이 상담을 요청해 왔을 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정착단계를 설명하시오.
-강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T점수가 무엇인가?
-3월 베를린 선언내용은 무엇인가?
-21세기 사회의 특징에 대해 말하시오.
-피그말리온 효과란 무엇인가?
-수행평가의 개념과 종류를 말하시오.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2000년
-국정지표에 대해 말해보시오
-HR을 통한 민주적 태도의 지도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효과적인 발문의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급담임의 3년 고정근무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신지식인이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수업실연 시 질문의 종류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수행평가의 개념과 종류를 말하시오.
3.부산 중등기출
2007년
-집단 성폭력에 대한 대책은?
-아동학대에 대한 대책은?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대책은?
2006년
-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자기장학이 필요한데, 자기장학의 방법을 말하시오.
-교사는 미숙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바라볼 때 전문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는데 어떠한 점에서 전문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는지 말하시오.
-수업목표 진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하시오.
-학습부진아를 대할 때 교사로서 가져야 할 태도를 말하시오.
2005년
-외적 동기유발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교폭력 방지대책위원회가 무엇인가? 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는 사항은 무엇무엇인가?
-좋은 발문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환경교육의 원칙에 대해 말하시오.
2004년
-학교 내에서 할 수 있는 상담의 5가지 활동을 설명하시오.
-학습지도안에 들어가야 할 필수 요소를 말하시오.
-학급담임을 맡았을 때 해야 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2003년
-형성평가란 무엇인가?
2002년
-7차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중 범교과 영역에서 지도할 수 있는 내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범교과 학습의 종류에 대해 말하시오.
-래포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수업 매체 선정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사의 질을 결정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사의 발문 방법을 설명하시오.
2001년
-생활지도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학습지도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국가공무원법에서 공무원의 의무 6가지는 무엇인가?
-21세기 창의적 민주시민 양성 방안을 수립하시오.
2000년
-진로지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말하시오.
-생활기록부에 들어갈 사항을 열거하시오.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방안에 대해 의견을 진술하시오.
-교실수업에서 할 수 있는 창의력 신장방안을 설명하시오.
4.대구 중등기출
2006년
-자기 주도적 학습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학습부진아가 보이는 행동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5년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즘 청소년들을 P세대 혹은 N세대라고 한다. 이 세대의 성향과 적절한 지도방안은 무엇인가?
2004년
-수준별 교육과정 중, 심화/보충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의 원리란 무엇을 말하는가?
-네티켓의 원리를 나열해 보시오.
-교사의 의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03년
-수준별 교육과정을 실시할 때 학생들을 분류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3가지 이상 말하시오.
-조선시대 교육기관에 대해 4개 이상 열거해 보시오.
-개인적인 면에서 창의성을 제시하는 요인이 있다면 4가지 이상 말하시오.
2002년
-상담은 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좋은 수업의 조건을 말하시오.
-형성평가의 특징 또는 요소를 말하시오.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가 무엇인가? 또 전문직이 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2001년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하위 단계부터 말하시오.
-교직에 대한 자신의 생각, 교육관에 대해 말하시오.
-4대 국경일에 대해 말하시오.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성교육은 왜 필요하며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평생교육법에 나타난 평생교육의 이념 4가지에 대해 말하시오.
2000년
-대구시 교육청 중점 사항 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5.인천 중등기출
2006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사의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사고력,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발문에 대하여 말하시오.
-토론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특기적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의 핸드폰 사용 시 역기능은 무엇인가?
-가출 경험이 있는 학생의 생활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2005년
-평가를 과정에 따라 나누고 특징과 기능을 제시하시오.
-훌륭한 교사란 어떤 교사를 말하는지 생각을 발표하시오.
-사이버 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교육에서 할 수 있는 지도는 어떤 것이 있는가?
-사교육비 경감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열거하시오.
-학교현장에서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실천적 지도방안을 열거하시오.
-핸드폰 부정사건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인성교육의 측면에는 어떠한 것이 있다고 보는가?
-경제교육에 대한 지도방안을 설명하시오.
2004년
-학업성취 비판으로 자살하는 학생들이 간혹 있다. 학교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동료의 수업을 참관(동료장학)할 때 중점해서 볼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교 교사가 학원 강사보다 못하다는 학부모, 학생의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신뢰회복 방안을 제시하시오.
-7차 교육과정 중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급담임을 맡았을 때 해야 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2003년
-학급 왕따가 있다.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다인수 학급에서 개별화 지도방안을 설명하시오.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활용방안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2002년
-학급경영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창의적인 학급을 운영하기 위한 담임교사의 역할을 말하시오.
-‘1교사 1컴퓨터’가 도입되었다. 이에 따른 컴퓨터 활용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한 학교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1세기에 필요한 학생지도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급당 학생 인원을 35명으로 감축하면 학교교육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습지도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0년
-학교에서 실시하는 봉사활동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이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봉사활동 운영방안을 수립해 보시오.
-담임을 맡은 학급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이 한 학생을 집단 따돌림 시켰다면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말해 보시오.
-토론식 학습방법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비행 학생의 선도방안을 마련해보시오.
-일부에서는 학교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학교와 교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그 이유와 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열거하시오.
6.대전 중등기출
2007년
-개인별, 학교별 학업성취도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밝히고 그 이유를 5가지 이상 말하시오.
-본 교육청에서 학력신장을 위해 추진하는 시책에 대해 말하시오.
2006년
-교사가 열심히 지도하였으나 학생의 학업성적이 낮다. 그 원인과 대책을 3가지 말하시오.
-학급에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는 학생이 있을 때 어떻게 지도하시겠습니까?
2005년
-수능부정 행위에 관련해서 그 원인과 대책을 교사의 입장에서 말하시오.
-수업과정에서의 평가 3가지에 대하여 시기와 목적, 기능을 말하시오.
2004년
-지각, 결석, 폭행, 흡연 등의 일이 학교에서 종종 발생한다. 본인의 학급에 이런 학생이 있다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요즘 학교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거나 알려지는 것을 꺼려하는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003년
=학급경영을 위하여 목표, 방향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가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1년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창의적 재량활동 도입배경 및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네티켓을 신장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2000년
-학생들 가운데 노란색으로 머리를 물들인 학생이 있다. 이때 교사의 입장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일부에서는 학교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학교와 교사가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와 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7.광주 중등기출
2007년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의 필요성과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수준별 수업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와 학교에서 수준별 수업을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은?
2006년
-교원평가제에서 교원의 평가항목 3가지를 나열하시오.
-교직이 다른 직업과 다르다고 생각되는 점은 무엇인가?
-개별화 학습보다 협동학습이 더 좋은 점은 무엇인가?
-지필평가로 많은 부분을 평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자신의 수업시간에 졸고 있는 학생을 깨워 교실 뒤로 나가라고 했는데, 학생이 거칠게 반항을 했다. 이때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자기장학의 방법을 말하시오.
-수행평가의 종류에 대해 말하시오.
-e-learning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생이 학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무단결석을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광주가 ‘의로운 고장’이라고 불리는 이유 3가지는?
-수행평가의 단점을 말하시오.
-e-learning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두발규제 완화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말을 듣지 않았을 경우 처리사항은?
-미래사회에 대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2005년
-과거에 실시한 우열반 반편성과 수준별 반편성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자신이 담당한 과목을 평가한 결과 학급평균이 10점 이상 차이가 난다면 이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현 교육부에서는 온라인을 사용한 지원체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대안학교의 특징 3가지를 말하시오.
-중등교사에 합격하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2004
-수준별 반편성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내적 동기유발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교 교칙에 부정적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많다. 학교 교칙은 어떤 방법으로 정하는 것이 좋은가?
-수업 중에 한 학생이 졸고 있어서 교사가 뒤에 나가서 서있다가 들어오라고 했다. 그러나 학생이 교사의 말을 무시하고 그냥 앉아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업시작 10분이 남았는데 교감 선생님이 다가와 급한 공문이 있으니 지금 당장 처리하라고 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신구 교사 간의 갈등, 교원 노조와의 갈등 등 학교 내에는 여러 가지 갈등이 있는데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학부모가 수고하신다며 3만원의 촌지를 주었다. 어떻게 하겠는가?
-학생이 과제를 해오지 않아 손바닥을 때렸는데 학생이 골절을 당해 학부모가 고소를 하겠다고 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체벌 시에도 체벌 이유 등을 말하고 체벌을 해야 한다. 이를 법률용어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003년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영어와 수학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학습자가 직접목표와 학습방향,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평가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2002년
-학습부진아를 위해 방과 후나 방학 중에 실시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학급경영계획시 맨 처음으로 하는 일은?
-‘사람은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라’, ‘맹모삼천지교’ 이런 말이 교육에 대해 어떤 것을 시사한다고 보는가?
-좋은 발문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1년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편제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생활지도는 어떤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가?
-블룸의 교수모형에 대해 말하시오.
-로젠탈과 야콥슨의 이론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학습의 장점에 대해서 말하시오.
-학급경영계획을 짤 때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말하시오.
-교사의 역할에 대해 말하시오.
-글레이저 교수 모형이란 무엇인가?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21세기가 바라는 청소년에 대해 발표하시오.
-인성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000년
-7차 교육과정에서 인물계열 고등학교에는 어떠한 것을 적용하는가?
-학년별 구분 없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학생을 상급학교로 월반시키는데 따른 장/단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특별활동의 5가지 내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방과 후 학생들의 특기 적성교육의 활성과 방안을 마련하시오.
-레포형성은 왜 중요한가?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중, 지적 기능의 수업에서의 8가지 학습형태를 설명하고, 이 이론을 제시한 학자에 대해 말하시오.
-열린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마음을 열고, 다양한 선택적 교재를 통해 자주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을 함으로써 자주적 학습능력과 능동적 학습경험을 기르는 학습을 무엇이라 하는가?
-교사가 학생을 대할 때의 올바른 태도에 대하여 논하시오.
-교사의 윤리관에 대하여 말하시오.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학교운영위원회 설치 목적이 무엇인가?
-‘공부는 못해도 인간이 되어야 한다.’란ㄴ 말의 의미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8.강원 중등기출
2007년
-복식학급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3가지 말해 보시오.
-ICT활용교육의 장점과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말해보시오.
-학습부진아 지도의 원인과 대책은?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은?
2006년
-강원도는 도/농격차가 심하고 그에 따른 학력격차도 심하다.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2~3가지 말하시오.
-자신이 훈계하던 학생이 갑자기 도중에 뛰쳐나갔다. 대처방안을 말하시오.
-사학법 개정안이 시행될 때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사제동행의 뜻을 말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예(담임교사의 입장에서)를 들어보시오.
-상장을 많은 학생에게 수여할 경우 장점과 단점은?
-교사평가에 학생이 참여할 경우 장점과 단점은?
2005년
-교실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교사평가제에서 교사를 평가한다면 어떤 것이 항목에 들어가야 할까?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2004년
-자신의 학생들이 자신의 과목에 성적이 떨어졌다.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학생은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지금 수업에 들어가야 하는데 제출해야 할 공문들이 가득하다. 대처방안은?
-담임으로써 학급경영 시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학교현장에 나가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하겠는가?
-학생에게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려면 어떻게 해아 하는가?
-학생에게 인생의 모델로서 교사에게 필요한 사항이 있는가?
-전문직관의 특징은 무엇인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학습지도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행평가의 개념과 종류를 말하시오.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중/고등학교 시절 가장 존경하던 선생님과 그 이유를 말하시오.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가 무엇인가? 또 전문직이 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에 대해 의견을 진술하시오.
-교사의 의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영재교육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2000년
-추수활동의 원리와 그 예를 말하시오.
-영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7자유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행평가의 개념과 종류를 말하시오.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9.울산 중등기출
2007년
-성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성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창의성 신장방안을 말하시오.
2006년
-좋은 수업의 조건 5가지를 논하시오.
2005년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2004년
-생활지도의 영역 5가지
2002년
-교원의 금지사항 3가지와 지켜야 할 의무 5가지를 열거하시오.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2001년
-특별활동이 잘 안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기법을 말해 보시오.
-선생님이 교단에 서시면 어떤 학생관을 갖고 교육에 임하시겠습니까?
-비행학생의 선도방안을 마련해 보시오.
9.충남 중등기출
2007년
-학력신장방안을 말하시오.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교육상의 문제점과 대책은?
2006
-학교 부적응학생에 대한 원인 및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중고등학생들의 아르바이트에 대한 본인의 생각 및 지도방안 제시하시오.
-학습평가 결과의 활용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05
-담임을 맡은 반에 장애학생이 배정되었다. 장애학생과 다른 학생들과의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은가?
-교사라는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교사로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학습목표 진술에 있어서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4년
-특별활동의 성격과 영역에 대해 말하시오.
-사회에서 교사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가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버릇없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예절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2003년
-재량활동의 영역과 의미를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교사의 학교에서 일과 중 가장 중요한 일 3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독서교육의 장점에 대해 논하시오.
2002년
-특별활동 중 자치활동과 적응활동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시오.
-수업 중 학생이 자고 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읽고 뜻을 말하시오.
-ICT 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2001
-학부모로부터 학생들이 싸웠다고 전화를 받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사자성어 ‘사친이효(事親以孝)’의 음과 뜻을 말하시오.
-재량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기 위해서 어떤 교수방법을 사용하면 좋은가?
2000년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학생문화 축제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학급담임의 경영과 역할에 대하여 말하시오.
-NGO란 무엇인가?
-인터넷 검색도구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PC방에 빠져서 결석이 잦은 학생이 있다면 지도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PC중독과 채팅중독에 시달리는 학생의 학부모가 담임교사를 찾아왔다. 어떤 식으로 상담할 것인가?
-실사구시(實事求是)란 무엇인가?
10.충북 중등기출
2007
-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 4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학교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 3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학교폭력의 대책을 3가지 이상 말하시오.
-동료장학의 방법 3가지 이상 말하시오.
2006년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학생들에게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3가지 이상 말하시오.
-협동학습의 종류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생활지도의 실천원리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교원의 의무 3가지 이상 말하시오.
2005년
-교사의 자기장학의 방법 3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학습부진아 지도방안을 설명하시오.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사의 발문기법은?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2004년
-학교정상화 방안 중 교실수업에서 할 수 있는 것 3가지 이상 말하시오.
-학급담임을 맡았을 때 해야 하는 업무를 말하시오.
-교사의 의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교실수업에서 할 수 있는 창의력 신장방안을 설명하시오.
2001년
-상담 시 나타나는 방어기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1.전남 중등기출
2007년
-어떤 선생님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전남 교육시책 중 하나가 1년 동안 책 60권 읽기인데, 어떻게 독서교육을 할 것인가?
-동아리 활동을 담당하게 된다면, 어떤 동아리를 맡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2006년
-공교육 정상화 방안을 논하시오.
-전남 지역에는 소규모 학교가 많아 한 교사가 여러 가지 과목을 가르칠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 경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최근 두발 자유화에 관한 학생의 요구가 많다.한 학생이 학교 교칙에 위배되는 머리를 하고 교사의 지시에 반발하고 학부모 또한 교사의 지시에 항의한다. 이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자신의 수업을 학생들이 지루해 한다. 하지만 학생 위주의 수업을 할 경우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이 경우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 것인가?
2005년
-OECD 가입국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했더니 우리나라 고1학생들이 우수한 성취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성과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습부진아 지도방안을 설명하시오.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농어촌 교육이 기초학력부진으로 진단되었는데 이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2004년
-반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수업을 거부할 때 어떻게 하겠는가?
-수업을 하는데 학생들이 자신의 수업에 대해 불평을 털어놓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신규 교사로 발령을 받아 수업을 한 달 정도 한 상태에서 학생들에게 내 수업이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불만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자신의 학급의 학생 중 한 명이 가정형평 상 자신이 돈을 벌어야 한다면서 아르바이트 때문에 학교를 한 달 정도 결석했다. 이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교장, 교감선생님이 자신이 수업하는 것을 보고 한 말씀하신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세미나나 다른 학교 참관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데 이를 교장선생님이 반대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다과회를 위해 학생 두 명에게 먹을 것을 사오라고 시켰는데 교장선생님께서 이를 보고 한 말씀 하신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신임교사가 되면 학생들에 대한 열정으로 방과 후에도 학생지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모습을 다른 동료 교사들이 좋지 않게 보는 경우가 있다. 어떻게 하겠는가?
-반 아이가 다른 반 선생님에게 체벌을 당한 뒤 등교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학생측에서 인터넷에 그 사건을 올렸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2002년
-학급담임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2000년
-교실붕괴의 원인에 대하여 말하시오.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13.전북 중등기출
2007년
-상담실에서 학생과 상담을 하는데 학생이 폭언을 하며 거칠게 반항한다. 교사로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5가지 방법을 말하시오.
-교수-학습의 개선을 통해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 5가지를 말하시오.
-사교육을 흡수하기 위한 공교육 내실화 방안을 5가지 말하세요.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상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말해 보세요.
-상담시 학생의 폭언 대처방안 5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학력-신장방안 5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사교육 경감대책 5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2006년
-교사의 직무를 말하시오.
-학교 부적응아 지도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수행평가 방법을 논하시오.
2005년
-수업시간에 어떤 학생이 자꾸 농담이나 장난을 하여 수업을 방해하면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교원평가제 도입 시 교사의 어떠한 면을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사의 발문 방법은?
2004년
-자살충동을 느끼는 학생의 지도방법에 대한 의견을 말하시오.
-인터넷 원격교육의 일반적인 특징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바라는 교사상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
14.경남 중등기출
2007년
-사이버 중독된 학생을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학생을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학생들의 인권신장방안은 무엇인가?
-가정폭력을 당하는 학생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말해 보시오.
-21세기는 창의력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학교교육현장에서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교수-학습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2006년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주먹질을 하며 싸운다. 어떻게 하겠는가?
-학교 금연교육을 어떻게 실시하겠는가?
-담임교사가 되었을 때 학급경영을 어떻게 하겠는가?
2005년
-학교폭력 피해자 학생의 부모로부터 항의 전화가 왔을 때 대처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바람직한 교사상을 말하고, 가장 이상적인 교사상을 말해 보시오.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2004년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수준별 교육과정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전적으로 선택하게 하는 방식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3년
-선택형 문항 평가의 단점 4가지를 열거해 보시오.
-학생들이 학교교육보다 학원과외를 선호하는 이유는?
-피그말리온 효과란 무엇인가?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2002년
-중/고생들에게 사회봉사활동으로 추천하고 싶은 곳은 어떤 곳이 있는가?
-시험은 왜 치른다고 생각하는가?
-스승에 관하여 생각나는 속담이나 격언을 말하시오.
-좋은 발문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수업전개 과정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2001년
-특별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 비행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실추된 교권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2000년
-생활지도의 단계는?
-앞으로 생활지도의 방향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요건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교사의 적극적 의무에 대해 말하시오.
-교장이 학생에게 내릴 수 있는 징계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15.경북 중등기출
2007년
-요즈음 학생들의 사이버 폭력에 대한 지도방안에 대해서 말하시오.
-동기유발 방법에 대해서 말하시오.
-교권실추에 대한 방안을 말하시오.
-피그말리온 효과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피그말리온 효과에 근거하여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의 측면에서 담임의 역할 4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2006년
-독서교육의 교육적 가치(의미)는 무엇인가?
-미래를 주도할 학생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오.
-좋은 발문의 조건은 어떤 것이 있는가?
2005년
-인터넷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수업을 예를 드시오.
-학교폭력방지대책위원회가 무엇인가? 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는 사항은 무엇이 있는가?
-학생중심교육의 방향 4가지를 말하시오.
2004년
-교수-학습 지도안에서 정리단계에 실시하는 교수-학습과정은 무엇인가?
-교장이 학생에게 내릴 수 있는 징계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평생교육을 실시하게 된 배경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2003년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시 우려되는 점은?
-수행평가의 특징은 무엇인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2002년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현대사회에서 교사들에게 높은 도덕성 수준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수업이 시작되었는데도 책상에 엎드려 자고 있는 학생을 깨워서 훈계를 했더니 화를 내면서 대드는 학생이 있다. 이런 경우 해당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교사가 계속해서 교재연구 개발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교사는 많은데 참교사가 없다고들 한다. 참교사가 되기 위한 자기노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6.제주 중등기출
2007
-교사의 역할 4가지
-좋은 수업의 조건 4가지
-발문의 요건 4가지
-생활지도의 원리 4가지
-형성평가의 역할 4가지
2005년
-제주 교육의 지표는 미래를 여는 교육, 꿈을 키우는 학교이다. 제주 교육청 역점시책 4가지를 말하시오.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종류와 과목을 말하시오.
-수업매체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요소 5가지를 열거하시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질을 4가지 말하시오.
-글레이저 교수 모형이란 무엇인가?
2004년
-ICT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와 ICT 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의 역할을 어떠한가?
-자기연수와 자기장학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학급담임 첫날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가?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시오.
2003년
-수행평가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2년
-평가방법의 유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적극적 권리에 대해 말하시오.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학습지도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바람직한 교사상을 말하고, 가장 이상적인 교사상을 말해 보시오.
2000년~2008년 지역별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hwp
'교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은 임용고시 1차 합격자 발표가 있는 날이다. (0) | 2014.01.06 |
---|---|
2009년~현재 중등교직 심층면접 기출문제(구상형) (1) | 2014.01.01 |
2014 서울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일정안내 (0) | 2013.12.29 |
2014년도 지방공무원 공채시험 일정 (0) | 2013.12.29 |
중등 교원임용고시 2차 시험(심층면접)의 특징과 기출문제 (0) | 2013.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