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로드 사이클)

2015년 캐논데일 슈퍼식스 EVO 105 헤드셋 소음 해결 후기

by 통합메일 2015. 4. 15.
반응형

1


까드득

깨르륵

이런 소리랄까요?

전에는 신호대기할 때 탑튜브에 앉아서

핸들에 팔을 걸치고 기대면

한번 뚝~까득 이런 소리가 한 번 나고 말았는데



오늘 중거리 뛰는데 휴.. 

갑자기 댄싱만 치면 소리가 엄청나게 나서

뭐가 부러질 것 같아서

댄싱도 못 치겠고

업힐 올라갈 때

핸들바를 당기면서 가잖아요?

그때도 소리가 뚝뚝하고 납니다


기종으 캐논데일 슈퍼식스에보105입니다

다른 에보 유저 말씀이

헤드셋 베어링 문제라고 하시던데.

그게 정답일까요?


2015년 3월 15일에 처음으로 뽐뿌 자전거 포럼에 올렸던 질문글이다.


이 질문에 대해서 올라온 답변들은 케이블 간섭 소음, 앞 바퀴 큐알 문제 등을 의심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 한 두개가 헤드셋 베어링 부위를 의심하고 있었다.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bike&no=263189


해서, 나름대로 케이블 쪽을 살펴봤는데 확실히 핸들링 할 때 케이블이 당겨지면서 


소리가 나기는 난다. 하지만 암만 해봐도 내가 지적하는 소음과 이 소음은 다르게 느껴졌다.










2


증상 : 

1.정차시 핸들에 팔꿈치 기대고 있으면 뚜둑 소리

2.댄싱할 때 핸들 흔들면 따닥따닥 소리



샵 방문하여 헤드셋 분해 해보니

물세차 할 때 물 들어가서 베어링 몸통에 녹이 슬어서 나는 소리였습니다.

녹제거 후 구리스 도포하니 일단 뚜둑 소리는 사라졌는데

아직 미세하게 살짝 소리가 나는 것 같네요

베어링에도 녹이 슬었는지 -_-;

하여간 이 정도만 해도 탈만 하네요

이전에는 너무 신경이 쓰여서 정말 자전거 꼴도 보기 싫었는데.....



글에 쓴 대로, 샵 방문하여 헤드셋 분해해보니 물세차로 인한 녹이 슬어 있었다.


베어링 케이스에 녹이 슬었고 그걸 제거하고 구리스 발라서 다시 조립하니까


일단 핸들에 기댔을 때 발생하는 뚜둑 소리는 사라졌다.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bike&no=267084




3


일단 위 녹제거 작업으로 정차씨 핸들을 눌렀을 때 나는 뚜둑 소리는 해결이 됐습니다.

그런데 2015 슈에보 특성인지는 몰라도..

헤드컵(헤드튜브 바로 위에 올라가는 깔떼기 모자 같은 거) 유격 때문에 댄싱칠 때 따닥 따닥 하는 소리가 계속 되었습니다.

샵에서 이렇게저렇게 해 본 결과

헤드컵과 헤드튜브 사이에 '마이크로 와셔'라는 걸 끼워서 타이트하게 조립해서 소음 잡았습니다.

물론 좀 더 타봐야 완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방문 전 샵의 문의한 내용----------------------

지난 주에 손봐주신 이후로 일단 정차 상태에서 핸들 눌렀을 때 나던 소음은 확실히 잡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주에 또 타보니까 아래의 증상들이 아직 있는 것 같아요

1.요철 지나갈 때 "틱"하는 소리 = 잔진동에도 불규칙하게 소리가 발생합니다. 날 때도 있고 안 날 때도 있어요. 비율은 8:2 정도인 것 같습니다. 페달질 하지 않고 순항할 때도 소리가 납니다.

2.핸들 잡고 높은 토크로 페달질 할 때 순간적으로 포크쪽에 힘이 전달될 때 역시 일시적으로 한 번 소리 발생합니다.(특히 업힐에서)

3. 댄싱 칠 때 핸들 밀고 당길 때마다 지속적으로 소음 발생합니다. 최대한 핸들에 힘 안 주려고 하면 제어할 수는 있는데 하던대로 그냥 흔들면 소음 발생합니다.

4.대체 뭔가 해서 이리저리 힘을 줘보니 주행 시에 선 자세로 후드 쪽 잡고 앞뒤로 밀고 당겨보니 그때 가장 노골적으로 소리가 발생합니다. 주행 중에도 후드 잡았을 때 가장 소리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5.신기한 것은 드롭바 잡고 주행하면 잔진동이 감소되는 것인지 혹은, 힘을 받는 부위가 달라지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주행 중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6.혹시 휠 문제인가 싶어서(앞 휠 스포크 하나가 살짝 휘었거든요) 다른 자전거 휠이랑 바꿔 끼우고 달려봤는데 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 그렇게 해서 해결이 됐다고 생각했는데 또 타다 보니까


댄싱 칠 때 어김 없이 소리가 난다.


요철 주행할 때도 그때마다 소리가 나는 것 같다.


다시 샵 방문하여 사장님이 이것저것해보고 그때마다 시승해서 테스트도 함으로써


이것이 헤드컵의 문제라는 걸 알아냈다.


이것도 안 돼면 베어링을 교체해보자는 심정으로 도전했었다.


하여간 고쳐져서 다행이고..


사장님께 감사할 따름이다.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bike&no=26856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