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록

2016 나이스(NEIS) 교직원 연말정산 요령

by 통합메일 2016. 1. 24.
반응형

2016 나이스 연말정산 요령


교직생활은 처음이지만 직장생활은 두번째다. 작년에도 해보긴 했지만, 시스템이 바뀌니 영 적응이 안 되었다. 특히 행정실에서 보내주시는 안내 요강 문구도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고, 첨부된 매뉴얼도 여러 개로 쪼개져 있어서 파악하기가 귀찮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고;; 다 끝내고 나니 '이런 뜻이었구나' 싶기는 했지만..


하여간 내년 이 맘때의 나와 후배를 위하여 기록을 남긴다.


1.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일단 역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세청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해서 지난 일 년 간 국세청께서 손수 수집해주신 나의 소비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다.

- 이름,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범용이든, 금융이든, 공공이든 가리지 않는 것 같다. 어차피 개인 신상 정보를 위한 열쇠 같은 존재니까.

- 로그인해서 보험,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등의 내역을 클릭하여 금액을 확인하고, 해당 자료를 

1)일단 모두 다 인쇄(하여 행정실에 제출하고..)

2)모든 자료 다운로드 클릭하여 PDF로 내려받아야 한다. (이 PDF파일은 나이스에 업로드 하면 된다.)


2.PDF 파일 나이스에 업로드 하기

- 국세청 사이트에서 받은 PDF 파일을 나이스 연말정산 메뉴에 업로드 하면 된다.



나이스에 여기에 가서 PDF 파일 등록하고





3.국세청 자료에서 누락된 부분 수기 입력


국세청 자료에서 누락된 부분 다른 탭들에서 수작업으로 입력하고


그 누락된 부분들을 다시 한번 좌측 메뉴의 해당되는 곳에서 등록한다.


<정산공제자료 등록>에 입력하는 것은 소득공제신고서에 들어갈 내용을 입력하는 것이고,


좌측 메뉴에서 <명세서 등록>에 입력하는 것은 국세청에 반영되지 않은 자료는 아직 증빙이 없는 것이다보니


일단 인정을 해주십사, 인정을 요하는 내용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이다.


이렇게 명세서를 출력한 다음에 그에 해당하는 증빙을 준비해서 함께 첨부해서 제출해야만 한다.


4.누락된 부분에 대한 증빙 준비


- 위에서 말했듯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은 자료는 증빙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증빙이 필요하다.


- 특히 기부금 같은 게 그러한데, 국세청에 반영되지 않는 종교 기부금 같은 경우에는 해당 종교 기관으로부터 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첨부하면 될 것이고,


- 본인의 경우에는 연금저축(월 34만원)이랑, 주택청약종합저축(올해 110만원)이 국세청 자료에 반영이 안 되서 골치였다.


1.연금저축의 경우에는 완전 연말(12월 29일)에 가입을 해서 반영이 안 되는 거였고,


2.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에는 무주택자등록이 되지 않아서 반영이 안 되는 거였다.


둘 다 농협 상품이었고, 기이하게도 농협에서 전화가 왔다. 연금저축 연말에 가입해서 반영이 안 될 수 있으니 1544-4000으로 전화해서 요청하면 자료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난 어차피 청약저축 납입증명서 때문에 방문을 해야 해서 찾아갔다.


1.주택청약종합저축을 무주택등록 하기 위해서 주민등록등본이랑 신분증을 가지고 찾아갔다.


(사실 이 상품 처음 가입할 때는 출가하기 전이라 무주택상태가 아니었고, 지금은 출가한 상태라고 무주택 상태다.)


등본이랑 신분증 주니까 수월하게 납임증명서 받을 수 있었고, 무주택자 등록도 성공했다.(아 뭔가 슬프다.)


2.연금저축의 경우에는 어차피 농협생명에 자료요청을 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국 전화로 요청을 하게 되었다.


팩스로만 받아야 하는 줄 알고 괜히 꺼려졌던 방법이었는데, 알고보니 메일로도 받을 수 있었다.



5.서류 제출

나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았다.


1.나이스 소득공제 신고서

2.나이스 원천징수영수증(신규 한정)

3.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출력물

4.국세청 자료에서 누락된 부분에 대한 나이스 명세서 출력물(연금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기부금)

5.바로 위의 명세서 출력물에 대한 증빙자료

6.주민등록등본(민원24에서 출력 가능)

7.가족관계증명서(민원24에서 출력 가능)


이론상 30만원 이상 환급인데 더 늘어나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