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교육부전자서명 인증서 검증오류(폐지된 인증서) 해결 후기

by 통합메일 2014. 4. 23.
반응형




제가 겪은 문제는 두 가지였습니다. 1.A교수님의 인증서가 조교의 컴퓨터에서는 잘 되는데, A교수님 본인의 컴퓨터에서는 안 되는 문제 2.잘 되던 B교수님의 인증서가 조교의 컴퓨터에서 안 되는 문제(교수님 컴퓨터에서는 확인하지 못 함) - 첨부파일 참조 1번 문제의 경우에는 선생님께서 이렇게 메일로 알려주신 대로 A교수님의 JAVA 설정을 변경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2번이었는데요. 이건 원격으로도 해결을 못하고, 교육부전자인증정보센터(교육부전자서명인증센터)인가 그곳에 문의를 해도 뾰족한 답을 못 들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저희 교수님께서 인증서를 갱신하시고 새롭게 갱신한 인증서를 제게 넘겨주시지 않아서, 조교가 그냥 이전의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하다보니 첨부한 이미지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교수님으로부터 새로운 인증서를 받으면 해결이 되는 부분 같습니다.





## 인증서 검증오류 ##


- 서명용 인증서 검증 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션 응답오류(com.epki.exception.EpkiException: [1215]폐지된 인증서입니다. (폐지 사유: unspecified)






위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된다는 것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 인증서를 갱신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갱신된 인증서를 USB 메모리 등을 이용하여 해당 인증서를 사용하는


다른 컴퓨터에 옮겨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