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생활지도]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 규칙 준수를 위한 생활 지도 시행
- 지속적인 순회와 관찰,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교 규칙을 능동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
- 담당 학급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급 구성원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급 폭력을 방지하고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함.
2.[민주적 의사소통 체계 확립]:학급회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급훈
학급회의 및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등을 이용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 및 품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예방코자 노력함.
학생들을 한 마음으로 단합시키기 위해 공동의 목표로 급훈을 공모하여 선정함으로써 급우애를 신장시키고자 노력함.
3.[학급상담]: 담당 학급에 대한 지속적 관찰 및 학생들과의 지속적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불화를 해결함.
- 수업 시간 및 점심시간, 쉬는 시간, 청소시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언행을 관찰하고 상담을 시행함.
- 학급 구성원들 간의 교우 관계를 파악하여 갈등 요소를 발견하면 상담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모든 학급 구성원들이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함.
1.[생활지도]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 규칙 준수를 위한 생활 지도 수행
①아침 교문 지도: 월 1회 수행
②점심 급식 지도: 주 1회 수행
③매일 아침 및 청소/종례 시간 임장지도 수행
④학생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 조사(학기 초)
2.[민주적 의사소통 체계 확립]:학급회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급훈
①좌석 배치 및 청소구역 등의 생활전반 사항의 민주적 결정
②카카오톡 오픈 채팅을 이용한 익명 상담 및 제보
③구글 설문조사를 이용한 급훈 조사 및 선정: 먼 미래를 향해 최선을 다하자는 취지의 단합 조성
3.[학급상담]담당 학급에 대한 지속적 관찰 및 학생들과의 지속적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불화를 해결함.
대 상 | 일시 | 내용 | 조치사항 | 결과 |
학생1 | 6.19 | 교내 급우와의 오해로 인한 불화와 험담의 징후 발견하고 상담 진행함. | 당사 학생 각각의 입장을 의견청취한 후, 상호 동의하에 오해를 풀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한 | 대화를 통해 오해를 해소하고 불화를 원만히 해결하는 데 성공함. |
학생2 | 6.20 | 온라인상에서 타학교 학생으로부터 명예훼손 및 모욕을 당한 징후 발견하고 상담 진행함. | 상대방의 학교와 긴밀히 연락을 주고받으며 지도와 상담을 진행함. | 모욕적 게시물을 삭제하고, 피해학생에게 공개사과 하도록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함. |
학생3 | 4.9 | 학사에서 생활하는 같은 반 친구들이 자신을 따돌리는 것 같다고 호소하여 상담 진행함. | 상대방 학생들이 자초지종(자신들끼리의 고민 때문에 챙겨주지 못함)을 파악하고, 상담학생에게 이를 설명함. | 상담학생은 본인의 착각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친하게 지내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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