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생각

그것이 알고 싶다E1245 - 코로나 백신편을 보니 복잡한 마음

by 통합메일 2021. 1. 10.
반응형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누적 감염자가 9천만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와우 조금만 있으면 1억 명이라는 건데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60억 인구 중의 1/60이 사망하다니 정말 어마어마하다. 예전에 스페인 독감이라는 게 진짜 크리티컬했다고 들었는데 그건 어느 정도일까?

 

 

ko.wikipedia.org/wiki/%EC%8A%A4%ED%8E%98%EC%9D%B8_%EB%8F%85%EA%B0%90

 

스페인 독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페인 독감당시 바이러스의 현미경 사진미국 캔자스주 하스켈 카운티(Haskell County)의 미군 주둔지 포트 라일리(Fort Riley)의 캠프 펀스턴(Camp Funston) 군 병원 병상

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는 스페인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를 최대 5,0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이것이 전 세계 인구의 1~3%에 달하는 인구였다고 계산하고 있다.


2021년 1월 9일 토요일 방영된 그것이 알고 싶다 E1245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코로나 백신 확보 및 수급 전략에 아쉬운 점이 적지 않은 모양이다. 특이한 게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이재갑 교수가 나오지 않고 다른 전문가들암ㄴ이 나와서 설명을 했는데, 가만히 듣고 있으니까 설득되는 면이 없지 않았다.

 

내 기억에도 분명히 작년 어느 정도까지는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랑 비교할 때 방역 상황도 상당히 괜찮은 편이었고 컨트롤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었는데, 처음으로 겨울을 맞이하고 방역이 실패하게 되면서 상황이 악화되니까 여론이 안 좋아지고, 여론이 안 좋아지니까 정치적으로 정부에 대한 공세가 이루어지니까 정부가 또 여기에 휘둘리고 더 나아가 다른 국가들이 슬슬 앞다투어 백신을 접종하면서 이거 이러다가 우리나라만 뒤쳐지는 거 아닌가 하는 한국인 특유의 뒤처지는 죽는 병이 도져서 이 지경에 이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랄까.

 

그런데 보니까 또 공무원들 입장에서 백신 구매에 굉장히 소극적으로 임할 수밖에 없는 사연이 있더라, 너무 비싸게 많이 구입해서 다 쓰지도 못하고 남게 되면 접종도 못할 거 왜 이렇게 많이 구입했냐고 예산 낭비했다고 혼나고 징계 먹으니까 이거 참 원..

 

그리고 백신만 구한다고 해서 모든 게 다 해결되는 게 아니라 이걸 접종하기까지 해야하는데 과연 사람들이 순순히 그걸 맞겠냐는 거다. 이 방송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그래 우리나라 얼른 백신을 구하기는 해야 할텐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또 그걸 얼른 맞으라고 하면 '어 맞아도 되나?' 싶은게 사람 마음인 것이다. 물론 그 심리가 예전보다 많이 이 누그러지기는 했다.

 

전에는 백신이 도입되면 남들이 맞는 거 다 지켜본 다음에 거의 제일 마지막에 다 검증된 다음에 맞을거야라고 생각했다면 지금은 다른 나라에서 접종하고 있는 거 보니까 문제 되는 경우 거의 없으니 나도 이제 맞아도 되겠구나라는 심리가 되어버린 것이고, 하여간 이젠 때려 죽여도 마루타 실험 대상이 될 일은 없으니(그것도 일빠로 맞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때나 걱정하는 거니까. 그리고 생각해보면 백신이라는 게 임상실험 통과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맞았겠냐고;; 불량품이 있지 않은 이상 어지간히 검증은 됐다고 봐야겠지.

 

그래서 하여간 나는 지금 정부의 백신 정책에 대해서 불고 있는 비판의 바람이.. 상당 부분 간사한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기인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뭔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와 같은 느낌이랄까?

 

다행히 나는 기억하고 있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나는 분명히 '백신 지금 당장 맞으라고 해도 나는 안 맞을 거야. 급하지 않아!'라고 생각했다고 말이다.

 

하지만 지금은

 

1.제 3차 대유행으로 인해 상황이 굉장히 안 좋아졌음.

2.다른 국가들이 적극적으로 접종을 실시하고 있음.

3.이러 잘못하면 일본한테 지겠음(이라고 얼론이 호도함.)

 

이런 요소들 때문에 문제가 더더욱 심각하게 다가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