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익스플로러 자동 랜덤 광고 악성코드 ClickMonster 해결 방법

by 통합메일 2012. 10. 22.
반응형



그러니까 아주 고약한 악성코드였다.

필자는 평소에 그래도 제법 컴퓨터 관리를 깔끔하게 한다고 자부하는 편이었다.

주기적으로 Ccleaner 같은 프로그램으로 하드 청소를 하는 것은 물론이요, Resistry first aid 같은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트리 관리도 하고, 주기적으로 Auslogics disk defrag로 하드 조각 모음도 하며, CleanAX로 익스플로러에 축적되는 액티브X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할 때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깔릴 수 있는 협찬 프로그램이나 시작페이지 변경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서 신경을 써왔다.

그래서 그런 덕분에 내 컴퓨터는 제법 청정한 상태를 유지해 왔던 것 같은데 얼마전에 사단이 났다.

뭐 사단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 거창할는지 몰라도 익스플로러 시작페이지 컨트롤이 안 되는 것이다.

뭐 애시당초 나는 브라우저 선호도가 Opera-Chrome-IE의 순서라 익스플로러는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낮은 사양의 컴퓨터 때문에 익스플로러 시작 페이지를 About:blank로 설정해 놨다. 이른바 빈 페이지인 것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실행하면 랜덤으로 히트뉴스라든지 처음보는 광고 사이트로 자동 연결이 되었다.

1.인터넷 옵션의 시작페이지는 여전히 About:blank 였고

2.인터넷 옵션의 인터넷도구에 이상한 것도 없었으며

3.V3에 걸려 나오는 것도 없었고

4.악성코드나 그리드 프로그램을 잡아주는 그리드딜리버리에서도 반응이 없었으며

5.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의심가는 것들을 모두 지워봐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았고

6.급기야 익스플로러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극단의 조치를 취했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다.


아 정말 익스플로러를 다시 깔기 까지 했는데 (무려 2번의 재부팅을 해야 한단 말이다!) 증상이 여전함을 확인했을 때의 허탈감과 분노란 경험해 본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것이겠다. 오랜만에 맛보는 패배감이었다. 하하하


결국 C:\의 Program files 폴더에 들어가서 정리도 할 겸 뒤져보기로 했다.

그러다가 드디어 만났다.




Clickmonster

뭔가 딱 필이 오지 않는가?

이거구나 싶어서 얼른 들어가니 파일이 4개 쯤 있는데 uninstall이라고 써있는 걸 실행시켜서 제거했다.

그랬더니 익스플로러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다.

이럴 줄 알았으면 진작에 폴더부터 뒤져볼 것을 그랬다는 생각이..

뭐.. 아무튼 해결이 되었으니 다행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