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 철학

인간의 자격(로린:일베하는 초등교사에 대해)

by 통합메일 2013. 5. 30.
반응형

인간의 자격(일베하는 초등교사에 대해)


<생산된 관련 트윗>

일밍아웃을 행한 초등교사 때문에 인터넷이 또 시끄러운 것 같은데 그 상황을 가만히 바라보면서 나는 뭔가 아귀가 안 맞는다는 기분이 또 들었다. 아 이노무 지겨운 필링.


초등학생을 '로린'이라고 지칭하고, 성매매 업소에 출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후기를 작성해서 인터넷에 올린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그의 웹 행적인 것 같다. 이에 대하여 어떤 이들은 엄청난 격분을 표하는데 난 공감이 안 간다.


물론 교사/혹은 교사를 지망하는 이로써 매우 부적절한 행동임에는 분명하다. 그 점에 이의를 제기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이제 와서 그의 그런 행동이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는 측면에서 나는 도저히 그렇게 '격분'하지는 못하겠다는 것이다.


나도 교사지망생이니 이런 의견에 대해 혹시 제 식구 감싸기라는 시선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그는 중등도 아닌 초등이고, 난 현직도 아니고 그는 현직이고, 지역도 다르다. 같은 식구라기엔 너무 멀어서 걱정이다.


학부를 졸업할 때 즈음에서야 명확히 알게 된 사실이지만 참 많은 사람들이 성매수를 했다. 아이들에 대한 성적심리? 그것까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의 성적 취향을 생각할 때 꼭 없으리라는 법 있겠는가.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조절하고 승화시킬지의 능력이다.


내가 하는 말은 "죄 없는 자 돌을 던져라"가 아니다. 만약 그가 실제로 아동성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면 그에 대해선 일고의 가치 없이 그에 대한 모든 적법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그의 생각이고, 표현이다.


진중권 교수는 트위터에서 그에 대하여 '잠재적 성폭력 가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여기서 사용되는 '잠재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가 나에게는 난감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그런 난감함에 대한 고려 없이 비난을 쏟아 붓고 있는 대중이 걱정스럽다.


성범죄자뿐만 아니라 성매매자들, 그 중에서도 성매수자를 엄히 처벌해야 한다는 게 개인적 지론이었다. 그런데 사람들의 시선은 그런 쪽에 가있지 아니하고 일베와 교사라는 개념의 결합이 만들어 내는 어떤 시너지 효과에 매몰되어 있는 인상을 준다.


심지어는 그가 비난을 받는 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그가 교사이기 때문이라는 인상을 받게 만든다. 그리하여 어찌 보면 교사만 아니라면 성매매쯤은 할 수도 있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엿보인다.


물론 교직자에게 보다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바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교직자에게 요구되는 도덕성과, 사회일반에게 요구되는 도덕성 사이의 간극이 극단적으로 멀어지는 순간이 존재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국 교사라는 직함은 높이 요구되는 도덕성으로 인하여 잡기 좋은 멱살이 되는 인상을 주게 되고 결국 TV토론에 교총회장 안양옥 씨가 출연하여 교사들을 너무 탄압한다는 헛소리를 하게 만들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그는 나쁘다. 그런데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말과 행동을 해서라기보다는, 인간으로써 해서는 안 되는 말과 행동을 했기 때문에 나쁜 것이다. 똑같은 비난이지만 그 점을 확실히 짚어두는 일은 분명 의미가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이런 생각도 가능하겠네. <더 큰 범주를 적용해도 비난 가능한 일을 굳이 더 좁은 범주에 국한하여 비난하는 행위의 심리는 비난의 강도를 극단화시키는 동시에 자신이 포함된 범주는 비난의 대상으로부터 슬며시 비켜두려는 일이 아닌가 싶다.>


@scrambledmary 저도 한참 적고나서 다시 보니 뭐가 이상하긴 이상하다는 생각입니다. 확실히 직업이라는 것은 한 인간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는 것이니 그것을 격리시킨 채 그 존재를 이해하려는 시도는 무모한 일일 수도 있겠군요.


@scrambledmary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사회일반에게 너그러워진 부분을 보상받기라도 하려는 것처럼 가끔 이렇게 엄격하게 분노할 때가 분명히 있어 보입니다. 부디 대중이 좀 더 매일매일 부지런히 분노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일관성 있게.


@scrambledmary 마지막으로 성매수자들은 좀 어떻게 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성매수 예방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군대시절 즈음에 멋모르고 성인식이라도 하듯이 첫 경험을 하게 되는 애들도 사실은 그때만큼만은 피해자인듯요. 아이고, 말이 길었습니다.





<단상>

초등교사가 일베에 남긴 글이 화제다. 어린아이들을 '로린'이라는 성모욕적인 명사로 지칭하고 성매매 업소 비교 분석기를 작성한 것이다. 물론 엄청난 비난이 가해졌다. 임용합격취소의 주장들이 무수히 많은 댓글로 달렸다. 극심한 분노를 느낀다고 고백하는 이들도 여럿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분노에 공감하지 못했다.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다면 어린이를 성적 대상으로 본다고 하더라도 그가 아동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이상 그 성적 취향에 간섭할 이유가 없다. 다만 그가 사용한 단어가 특정 인격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면 제재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나쁜 것은 성매매 행위에 별로 충격을 받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교사라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에 갑자기 없던 충격이 발생하는 듯한 반응을 보이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분명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개중에는 성매매에 대한 어떤 도덕적 충격이나 거부감 없이 희희덕 거리기를 잘하는 인간이 참 많다는 사실을 익히 알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 교사가 포함되는 것이 그렇게 큰 충격이 아니라는 것도 알 것이다. 하지만 막상 여타의 인간들과 함께 그런 추악함을 공유하고 있는 교사를 마주할 때면 그들은 새삼 충격과 분노를 느끼게 되는 모양이다.

하지만 그것은 기존의 사회가 부여한 교사의 이미지에 따라 누군가를 공격하기 위해 그의 직업을 멱살 삼아 잡고 때리는 비겁한 행위다. 사람들은 사실 그가 부도덕한 교사여서라기 보다는 일베인이라서 공격하고 싶던 게 아닐까? 그리고 알고 보니 교사라는 그의 직업이 그의 부도덕성을 손쉽게 증폭시켜주는 매개체가 되는바 그를 공격함에 있어서 기꺼이 그것을 사용하기로 한 것은 아닌가?

가치의 문제를 따져볼 때 중요한 것은 그의 표현과 행위는 꼭 교사가 아니더라도 비도덕적인 것으로써 충분히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편으로 교사라는 그의 직업을 고려할 때 더 강한 비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나는 그에 대하여 사람들이 행하는 비난 그 자체에 대해서는 별반 이의를 제기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볼 때 사람들은 자신이 행하는 비난에 대한 구체적 인식을 결여한 것으로 여겨진다. 대체 그들은 왜 그를 비난하는 것인가. 교사이기 때문인가, 인간이기 때문인가, 일베인이기 때문인가.


2013.05.28 '인간이라는 존재가 꼭 하나의 역할만 가지고 그 정체성을 구성해야 하는가' 하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